화양산황단보존회 학술대회

화양산황단보존회(회장 손희창)가 주관하고 진안문화원이 후원한 화양산 황단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가 진안 문화의집 마이홀에서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화양산 황단과 황단제의 역사적 의미를 규명하고, 수당 이덕응의 생애와 유품 등을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술대회는 박철상 문학박사와 한국문헌문화연구소장, 이용엽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 전북지회장, 김호석 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또 나종우 전북문화원연합회장을 비롯한 최규영 진안향토사연구소장, 유미나 원광대학교 교수가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펼쳐졌다.

수당 이덕응은 1866년 출생해 1900년 장릉참봉에 임명됐으며, 이 후 낙향해 김제와 전주 등에 머물다 1909년 진안 주천면 대불리에 이주해 정착했다.

수당은 화양도원을 개설하고, 13도 도강장에 임명되어 활동하는 등 후학양성에 힘썼다.

천극(옥황상제)과 지극(공자), 인극(고종)을 모시고 나라의 안녕과 백성의 편안함을 염원하는 제례를 화양산 황단에서 지냈다.

이에 진안군에서는 화양산 황단을 진안군 향토문화유산 유형 제20호로 지정한 바 있다.

학술대회를 참관한 참석자들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그 동안 미처 알지 못했던 화양산 황단과 제례의 의미를 비로소 깨닫고, 일제강점기 나라의 광복을 위해 노력한 수당 이덕응의 생애와 활동을 이해하는데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내년 3월 8일까지 운영되는 진안역사박물관 특별전 국태민안의 염원, 화양산 황단 전시유물과 이번 학술대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종합해 화양산 황단과 수당 이덕응 관련 자료들의 보존과 정비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