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11월25일 농촌 지역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1회 마을 만들기 성공사례 발표회’를 상생플렛폼에서 가졌다.

그동안 일반농산어촌 지역개발사업 대상마을과 전라북도 생생마을 등 각종 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을 받은 마을 중 우수한 14개 마을을 선정해 마을 만들기 희망하는 마을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례발표회를 가졌다.

이번 발표회는 아직 미 개발한 233개마을에 마을 만들기사업 동기를 부여하고, 마을간 정보 교류를 통한 마을내 갈등사례 극복, 성공요인, 리더자 역할 등 기초적인 사례를 참석한 주민들과 함께 했다.

남원시 농촌마을은 341개마을로써 그동안 117개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중 68개마을 사업이 완료돼 농촌주민들의 문화여가활동을 보장하는 시설물 구축과 농촌활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마을 만들기는 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이 스스로 여러 생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펼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남원시는 2015년부텨 매년 2억원을 지원하는 지역량강화사업을 꾸준히 실시해 왔으며, 올 농촌관광활성화를 위해 농촌관광해설사교육, 농촌자원·경관사진공모전, 마을 가이드 북 제작, 학생 농업농촌공부프로그램 등 지원해 사람찾는 농촌, 누구라도 찾고 싶은 마을 만들기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26개마을 7천만원을 지원 디딤이, 물박놀이, 건강힐링, 제빵만들기, 흥부가완창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주민 맞춤형으로 추진하여 농촌활력을 불어 넣었다.

특히, 남원시 노봉마을은 2019년 7월 제6회 생생마을만들기 콘테스트 문화복지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시상금 5백만을 받기도 했으며, 전국대회인 행복마을 콘테스트에서도 농림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바 있다.

한편, 시는 2020년에도 지역역량강화사업을 강화해 농촌지역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지원 할 방침이다.

/남원=장두선 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