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구 250+ 비례50
100%연동형비례제 급부상
한국당 배제 '4+1협의체'
유성엽-김관영 주축 논의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여야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린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막판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패스트트랙 선거제도 안은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이 안이 통과되면 현재 10개의 전북 선거구는 8개 이하로 축소될 것으로 보여 정치권 긴장이 높은 상태다.

그러나 최근 ‘지역구 250석+비례 50석’의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 안이 급부상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 경우 전북은 현재 10개의 지역구 의석이 그대로 유지되거나 9석으로 줄어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분위기 속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안신당(가칭) 등 여야 주요 정당들이 선거제도 개편 문제를 심각하게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이날 현재 여야 정당들의 입장이 각기 엇갈려 접점 찾기가 어려운 상태로 파악된다.

 25일,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전 원내대표 등 3인은 국회에서 긴급 회동하고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등 패스트트랙 안건과 관련해 ‘4+1 협의체’를 통해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4+1 협의체’에는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그리고 대안신당 등으로 구성되며 참석자는 일단 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군산), 민주평화당 조배숙(익산을), 대안신당 유성엽(정읍고창), 정의당 윤소하 의원 등이 참여한다.

도내 의원들이 주축이 돼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하게 되는 셈이다.

‘4+1 협의체’가 한 목소리를 내게 되면 국회 본회의에서 과반 의석인 148석 이상을 확보하게 된다.

선거법 개정안을 포함해 주요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숫자다.

여야가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4+1 협의체’를 구성한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 이인영, 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등도 이날 정례 회동을 갖고 패스트트랙 법안 문제를 논의했다.

문 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매일 열기로 하고 오는 29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패스트트랙을 놓고 도내 정치권이 관심을 갖는 것은 선거제도 개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전북 지역구 의석 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330석, 360석으로 늘리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경우 전북 지역구 국회 의석은 산술적으로 현재의 10석에서 11석 또는 12석으로 늘어나게 된다.

한국당이 주장하는 ‘지역구 270석+비례 폐지’의 경우에도 전북은 현재의 10석에서 1석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의원정수 증가나 한국당 안은 반발 여론이 만만찮아 채택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