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읍-연금공 방문
평화당 탄소기술원서 개최
탄소법계류등 기싸움 예고

여야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린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등을 놓고 격돌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에서는 민주당과 평화당 그리고 다른 야당들이 기싸움을 펼치고 있다.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이 140일 앞으로 다가온 27일, 전북에서 민주당과 평화당이 최고위원회를 개최하면서 호남 쟁탈전의 막이 올랐다.

또 대안신당도 당 체제를 정비하는 대로 전북권 표심 확보를 위한 행보를 서두를 예정이어서 이번 최고위원회 이후 주요 정당간 호남 표심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27일 정읍의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 방사선연구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어 전주혁신도시로 이동해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한다.

또 민주평화당은 이날 오전 전주의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최고위원회를 갖고 여권의 탄소소재법 처리 불발 문제를 규탄할 예정이다.

이번 최고위원회에서 민주당은 탄소법 개정안 국회 처리 불발과 관련,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법 통과가 무산될 경우 전북의 내년 총선거에 최대 악재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탄소법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에서 계류된 이후 여권을 규탄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더욱이 한국당의 긍정적 입장에 반해 민주당과 기재부가 반대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권에 대한 지역 민심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돼 왔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이번 최고위원회에서 주요 안건을 제쳐놓고 우선 탄소법 해법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평화당은 탄소법의 국회 법사위 계류에 대해 여권을 규탄하고 조속한 처리를 주장할 예정이다.

평화당은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수차 언급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에 대한 여권의 후속조치를 강력히 촉구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김광수 의원이 주도해 온 국립공공의료대학원법은 물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에 대한 정부여당의 확실한 입장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의 이 같은 최고위원회 격돌은 당연히 내년 총선거를 염두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먼저 최고위원회 개최를 결정한 민주당은 정읍과 전주 즉 야권 의원들의 경쟁력이 탄탄하다고 평가되는 곳을 택했다.

도내 민주당은 탄탄한 정당 지지율에 힘입어 도내 전 선거구 석권을 목표로 해 왔다.

하지만 예상보다 야권 의원들의 경쟁력이 만만찮아 힘겨운 싸움이 될 곳이 몇 군데 있고 이 중에서도 정읍과 전주병을 1차 지역으로 택했다는 시각이 많아 이번 최고위원회 이후 도내에 어떤 기류가 형성될지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