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인구정책민관위원회 개최
제2고향만들기사업 정책화등

전북도가 인구 유입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인구 브랜드 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키로 해, 눈길을 끈다.

26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인구정책 민관위원회’에서는 올해 인구정책 중점 추진사항과 내년도 추진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인구정책 민관위원회는 최용범 도 행정부지사와 이영환 전북대 교수의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되며, 인구정책에 관한 주요사항을 자문·심의·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위원회는 올해 민관위원회 구성과 릴레이 민관실천협약 체결, 정책아이디어 공모 등으로 관심도를 높였다고 자평하고, 제2고향 만들기 사업을 정책화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인구정책 시행계획 수립과 브랜드 사업 선정에 따른 실국 사업 추진, 도민 홍보에 적극 나서고, 제2고향 만들기를 위한 청년세대, 출향인 및 공공기관 은퇴자들의 전북회귀 정책 사업화를 본격화 하기로 했다.

또 관광객, 교육 연수생 등 다양한 분야의 체류인구 활성화 방안을 전북연과 협업으로 인구정책의 새로운 대안도 모색한다.

인구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인구 관련 주요사업에 대한 객관적 ‘인구영향평가제도’도 운영할 계획이다.

전북지역에 직업, 학업 등의 사유로 일정기간 머무는 공공기관 종사자, 유학생, 자치인재원 교육생 등에게 제2도민증 발급을 추진하자는 목소리도 나왔다.

제2도민증 제도는 거주인구 외에 체류인구의 정책화 및 잠재 도민과의 정서적 연결로 우리 도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부여해 장래 인구로 유입하는데 의의가 있다는 의견이다.

이종훈 도 대도약기획단장은 “올해 추진사항을 차질없이 마무리하고 내년부터는 인구정책 추진방향에 맞게 새로운 시책을 시행하겠다”면서 “민관위원회와 함께 전북 미래발전에 근간이 되는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