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내달 임시국회 통과
평화당 결의대회 개최 약속
전북 총선 최대 이슈 부상
국회정상가동-지역확정을

27일 정읍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열린 '전북지역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해찬 당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27일 정읍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열린 '전북지역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해찬 당대표와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27일 전북에서 동시에 최고위원회를 열고 탄소소재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해찬 대표는 가능하면 이번 정기국회에서 아니면 12월에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했고 민주평화당도 탄소소재법 통과 결의대회를 통해 이번 20대 국회 내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0일 국회 법사위에서 법안이 계류된 이후, 송하진 지사와 도내 국회의원들이 적극적으로 탄소법 대책을 세우고 노력한 결과다.

송 지사와 의원들은 여야 주요 인사들과 기재부 관계자들에게 탄소법 통과 필요성을 재차 촉구하고 도움을 청했다.

이런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여야 정치권에 긍정적 분위기가 형성된 것.

특히 내년 국회의원 총선이 13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탄소법 개정안은 전북의 최대 선거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았다.

민주평화당, 대안신당(가칭),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탄소법 개정안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그리고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을 선거 이슈화하겠다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야권 의원들이 지속적으로 이들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거론하면서 민주당과 여권은 내년 총선거를 의식할 수밖에 없게 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탄소법 개정안 불발에 따른 민심 이반 현상을 조기에 차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총선에 부정적 영향을 줄 요인은 사전에 해소시키는 게 중요하다는 것.

탄소법 개정안 통과에 키를 쥐고 있는 민주당과 기재부가 이처럼 도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닥쳐, 기존의 부정적 입장을 바꿀 것으로 예상되면서 탄소법 개정안 통과 가능성은 높아졌다.

실제로 여야가 27일 전북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탄소소재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에 힘을 쏟기로 하면서 부정적인 분위기는 긍정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하지만 전북이 탄소산업의 메카로 자리잡기 위해선 앞으로도 2개의 관문을 넘어서야 한다.

첫째는 국회가 정상적으로 가동돼야 한다.

여야가 패스트트랙에 올라있는 선거법, 공수처법 등의 처리를 놓고 극한대립을 펼치고 있어서다.

자유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의 단식이 장기화하고 있는데다 패스트트랙 결과에 따라선 의원직 총 사퇴 카드까지 거론하고 있다.

정기국회나 내년 2월의 임시국회가 정상적으로 가동돼야 법사위 통과와 본회의 통과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중앙 정국이 어떻게 흘러가느냐가 중요한 변수다.

국회의 조기 정상화가 탄소법의 명운을 좌우하게 된다.

둘째는 소재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점이다.

탄소산업과 관련해선 전북과 경북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법안이 통과된다고 해도 전북에 유치된다고 단정하기는 이르다.

이를 위해선 탄소산업 컨트롤타워의 소재지를 전북으로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하다.

일각에선 법안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