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예술책방물결서사 올해
1천여명 다녀가 명소 자리매김

성매매집결지인 전주 선미촌이 문화예술마을로 변모되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해 12월에 7인의 젊은 예술가들이 모여 선미촌 한가운데서 운영 중인 예술책방 ‘물결서사’에 지난 1년간 열 세평 정도의 작은 공간에 약 1000명이 다녀가는 등 서노송예술촌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매김했다고 27일 밝혔다.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는 시가 성매매집결지인 선미촌을 문화예술마을로 바꾸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예술책방 물결서사는 시가 옛 성매매업소와 낡은 가옥을 사들인 공간에 들어서 문화·예술의 저력을 바탕으로 어두웠던 선미촌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물결서사는 전주에서 활동 중인 시인, 화가, 성악가, 사진작가, 영상작가 등 일곱 명의 예술가로 이뤄진 프로젝트 팀 ‘아티스트 랩 물왕멀’이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017년 선미촌에서 열린 여성 인권 관련 전시를 준비하며 함께 작업을 시작했고, 이후 ‘물왕멀’ 팀을 구성했다.

물왕멀의 대표를 맡고 있는 임주아 시인은 책방 기획자 경력이 있어 원활한 책방 운영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물결서사에서는 지난 1년간 문학·음악·미술 등 다양한 예술 관련 서적을 판매해왔다.

공유 책방으로써의 역할도 하는 이 서점에는 동네 주민 등이 기증한 헌 책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도 있다.

참여한 7인의 예술가들은 각기 요일을 정해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책방을 지키고 있으며, 운영 초기 하루에 손님이 한 명 올까말까 한산했던 작은 책방은 입소문을 타고 어느덧 연간 1000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가는 명소가 됐다.

물결서사는 동네책방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다.

참여 예술가들은 문화예술 워크숍을 진행하고, 워크숍 주제와 맞는 책이나 화제의 책을 선정하여 소개하기도 한다.

때로는 동네 주민이 주인공이 돼 살아온 얘기를 풀어놓는 기회를 제공하고, 시인의 시낭독회와 북토크, 동네주민과 함께 하는 영화제를 열기도 했다.

7인의 예술가들은 또 동네 야시장과 전주독서대전 등 주요행사 때마다 책방 부스를 운영, 책을 팔고 물결서사를 홍보하기도 했다.

 신계숙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가장 아픈 곳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 핀다는 말처럼 전주시의 아픈 손가락이었던 선미촌을 시민의 지혜를 모아 문화·예술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면서 “그 시작은 물결서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