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읍서 최고위회의
기재부반대 당정협의 합의
숙원사업 지원 당차원 매듭
송지사 공공의료대등 요청

27일 전주시 국민연금공단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민연금공단 현장 제도간담회에 참석한 이해찬 당대표와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송하진 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등 최고위원들이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7일 전주시 국민연금공단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민연금공단 현장 제도간담회에 참석한 이해찬 당대표와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송하진 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등 최고위원들이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더불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7일 총선을 앞두고 전북을 찾아 “탄소소재법개정안이 가능한 한 이번 정기국회에서, 아니면 1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해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도내 최대현안 중 하나인 탄소소재법 개정안 연내통과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해찬대표를비롯한 지도부는 27일 정읍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탄소산업 등 전북지역 첨단산업 발전을 위한 입법·예산 지원을 공언했다.

 이날 현장 최고회의에는 이해찬 당 대표를 비롯해 박광온, 설훈, 이수진, 이형석 최고위원과 당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의장, 이해식 대변인 등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다.

또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과 윤준병 정읍·고창지역위원장 등 당 관계자와 송하진 전북도지사,유진섭 정읍시장, 최낙삼 정읍시의회 의장 등도 함께 했다.

이대표는 "전북이 강력히 추진하는 탄소산업을 뒷받침할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그간 빨리 처리가 안 됐다. 그동안 기획재정부가 반대했는데 당정협의를 통해 합의됐다"면서 “탄소소재법 개정안을 비롯 첨단산업 발전 등 지역 숙원사업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전북지역에 우리 당 의원이 둘밖에 없어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당 차원에서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어 "전북은 생명공학, 안전성 평가, 탄소산업 등 첨단과학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며 "동북아 최초의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등 많은 투자를 해왔는데 앞으로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 기술을 현지에서 산업화할 수 있도록 당정이 최대한 힘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탄소소재법과 관련해 "당이 앞장서 정부 설득을 끌어내 통과 가능성을 확실히 해준 것을 감사드린다"며 "남원 공공의료대학원법도 조속히 통과돼 2022년 개교가 꼭 되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부탁했다.

또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새만금특별법 개정, 새만금 신항만 건설 및 상수도시설 문제 등 전북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민주당이 탄소소재법개정안 연내통과를 약속한 것은 개정안에 대한 송지사의 강한 설득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송지사는 지난 25일 국회에서 정세균 전 의장 조정식 정책위 의장, 전해철간사, 구윤철기재부 2차관 등 만나“대한민국 소재산업 독립화에 최선봉이 바로 탄소산업”이라며, “지자체가 나서서 힘들게 여기까지 온만큼 이제는 정부와 국회가 나설 때”라며 탄소법 통과 필요성을 피력했었다.

/박정미기자·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