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계류 중인 탄소 소재법을 더 이상 정쟁의 대상으로 이용하지 말고, 여야가 초당적으로 나서 통과 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7일 전북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가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최근 법사 소위 문턱을 넘지 못한 탄소 소재법 논란을 의식한 듯 당정협의를 통해 합의돼 가능한한 이번 정기국회에서, 아니면 1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해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20일 법사위에서 전북 현안인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지 못하자 논란이 일었다.

정치권에서는 일각에서는 특정 인사 책임론, 사퇴론까지 들고 일어서는가 하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를 정쟁으로 몰고 가는 양상마저 띠었다.

급기야는 여야 양당이 탄소소재법을 두고 힘을 모아도 모자랄 판에 성명전을 벌이는 등 대치 형국을 벌이는 등 극에 달하자 지역 정가에서는 곱지 않은 시선이 일었다.

민주평화당과 더불어민주당 양 측은 서로 힘을 모아도 법안 통과가 어려운 시기에 거꾸로 책임 소재를 놓고 감정적으로 대립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이제는 여야를 떠나 ‘초당적’으로 법안 통과에 나서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소모적 신경전은 접고 앞으로 있을 법사 소위에 집중, 반드시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전력을 쏟아야 할 때다.

도는 현재 기재부를 상대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이행과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필요성을 강조하며 추가 대응 논리를 마련하고 막바지 설득에 나서고 있는 상태다.

20대 국회 임기 말인 내년 5월까지 도내 정치권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이제는 소모적 신경전을 접고, 법안 통과에 집중해야할 시기인 것이다.

이제 다시 전열을 가다듬고 다시금 탄소소재법 통과를 위한 초당적 태스크 포스팀을 만들어야할 때인 것이다.

불과 한 달여 전 일이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전북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한 말이 의미있는 말로 다가 선다.

“지역 발전을 위해선 정치권에 여와 야의 구분이 없다. 우리는 모두 전북당이라는 마음가짐과 각오로 전북 현안에 매진해야 한다.”

정 대표의 말처럼 이제는 탄소 소재법 통과라는 대명제 앞에 민주당·평화당·미래당 이라는 당명은 존재하지 않는다.

때마침 이해찬 대표는 전북을 찾아 늦어도 1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해 반드시 탄소소재법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