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군산출마설 나돌아
전주-정읍등 집중지원필요
군산 총선 승부수 띄울수도
4일 1차공모-부정부패 서약

여야간 대립으로 국회가 사실상 스톱 상황이지만 민주당의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후보 공천을 둘러싼 활기찬 분위기가 본격화하면서 도내 정가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와대에서 활동했던 김의겸 전 대변인의 군산 출마설이 회자되면서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전북에 전략공천을 실시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여기에다 청년, 여성 등의 정치신인을 공천 및 후보 경선 과정에서 우대하겠다는 방침을 세우면서 단수공천을 포함해 내년 총선거에서 전략공천이 시도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실제로 김의겸 전 대변인이 서울 흑석동 집 매각 의지를 공식 발표하고 그 이전에도 군산을 찾아 지인들과 만났다는 점을 들어 군산 출마설이 점점 가시화되는 상태다.

특히 민주당 지지 측에선 민주당이 고공의 당 지지율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 전주 정읍 군산 등에 대해선 집중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각이 적지 않은 상태다.

민주당은 이미 지난 주 정읍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었고 전주를 찾아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하기도 했다.

따라서 민주당 입장에선 정읍, 전주에 이어 군산까지 당 바람몰이가 필요하다는 지역내 상당수 지적을 감안해 군산에도 승부수를 띄울 수 있다.

특히 총선 본선에서 당선이 유력하지 않을 경우에는 단수공천 등 사실상의 전략공천을 시도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도내에서도 일정 지역은 전략공천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민주당이 이미 큰 틀에서의 공천 기준을 세운 이후 세부적 공천, 경선 스케줄을 진행하고 있다.

현역 의원은 전원 경선을 치르고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50%’+‘국민참여 50%’로 경선을 치르게 된다.

또 민주당은 현역의원에 대한 평가활동을 통해 하위 20%에 속한 의원에게는 사전에 통보해주거나 또는 공천 경선에서 20% 감산하는 페널티를 주기로 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의 공천 심의 일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은 2일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 공모와 관련, 오는 4일부터 8일까지 21대 총선 지역구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를 대상으로 1차 공모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어 2차 공모는 오는 18일부터 23일까지이며 대상은 21대 총선 지역구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 현역 국회의원 중 21대 총선 출마 예정자, 재보궐 기초단체장 선거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 들이다.

마지막으로 3차 공모 기간은 내년 1월2일부터 5일까지로 1~2차 검증을 받지 못한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들이 대상이다.

민주당은 후보자 검증 강화를 위한 TF를 구성해 철저하고 투명하게 후보자를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당은 이를 위해 총선기획단의 후보자 검증위원회 강화 방안을 수용해 ‘젠더폭력검증 소위원회’, ‘현장조사 소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들 위원회는 부정부패, 혐오발언, 젠더폭력, 자녀입시 부정과 관련된 서약서를 받도록 결정했다.

후보 검증 비용도 정했다.

국회의원과 기초단체장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는 100만원이며 20대 청년은 접수비 무료 그리고 30대 청년, 중증장애인, 65세 이상 노인은 50%를 감액한다.

그러나 현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무원인 경우에는 노인 감액 대상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은 또 예비후보자 검증 방법에 대해 접수단계에서 접수 가능, 불가를 판단하고 제출서류 검증으로 접수 가능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이어 검증위 심사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심사, 2단계 면접심사가 진행되는데 이 경우는 신청자의 소명이 필요한 때에 실시한다.

심사 결과는 적격, 부적격, 정밀 심사 요청으로 판정하며 정밀심사 요청자는 후보자 자격 심판 보류, 공천관리위원회 정밀심사 요청 등으로 시스템에 별도로 기재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또 예비후보자 부적격 심사 기준으로  특별당규인 제21대 국회의원선거후보자 선출 규정을 준용하고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약칭 : 아청법)’ 등 인권침해 관련 규정을 더 강화해 심사하기로 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