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최근 11개 읍면 88개 마을 3,788세대에 대한 1차 마을 무선방송시스템 설치를 완료했다.

`마을 무선방송시스템`은 각 가정에 무선수신기를 설치하여 집에서 마을 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관련 장비를 구축하는 것으로, 방음시설 향상 및 독립가구 증가로 인한 정보전달의 한계점 극복과 이장 및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무선수신기 설치외에 기존 마을회관의 노후된 유선스피커 교체와 옥외무선스피커를 추가 설치했다.

이로 인해 농사를 짓거나 야외 활동중인 군민들도 마을방송을 청취할 수 있게 야외활동중인 군민들도 방송 청취가 가능해졌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깨끗한 음질의 방송을 집에서 편하게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방송을 듣지 못할 경우 다시듣기 기능도 추가되어 정보 누락 등의 불편함을 대폭 줄였다는 평이다.

또 재난 알람 서비스와도 연계돼 비상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게 됐다.

김모 이장은 "그동안 방송 시 마을회관을 방문하여 방송하거나 내용이 안 들린다고 얘기하는 가옥에 일일이 전화해야 했다"면서 "무선방송시스템 설치로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방송을 제대로 듣지 못해 혜택을 놓칠 수도 있는 주민이 많이 줄어들거 같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2차 마을 무선방송시스템 설치사업은 105개마을 3,666세대에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며, “2020년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관내 전세대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순창=조민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