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왕도핵심유적 정비 사업
3,600억투입-콘첸츠개발 계획

익산시는 역사적 정체성 확립 및 관광산업 진흥 등을 위해 백제 무왕을 소재로 한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무왕도시 익산’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무왕도시를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시는 백제 무왕과 관련된 유적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백제왕도로써 정체성 확립을 위해 학술분야 기반을 강화키로 했다.
시는 총 3천 600억 원의 예산을 투입, 백제왕궁 및 미륵사지, 무왕릉 등 6곳의 백제왕도핵심유적을 대상으로 정비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복원에 한계가 있는 유적은 ICT기술을 활용한 가상복원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국내·외 학술교류 및 세계유산도시 간 교류 강화 등 백제왕도로써 기반을 확고히 정립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무왕과 관련된 역사문화자원 콘텐츠 개발 및 활용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실제 시는 무왕 관련 유적을 활용한 익산문화재 야행 및 백제무왕 천년별밤 캠프, 생생문화재 사업 등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시민들에게 ‘무왕 도시’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주요 거점 지역에 역사문화공간을 조성키로 했다.
시는 익산역과 도심 회전교차로, 공원 등에 관련 조형물을 설치, ‘무왕 도시’라는 도시브랜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서동·국화축제, 문화재야행 등에 무왕 이야기를 접목시켜 역사적 의미를 강화키로 했다.
현재 무왕과 관련된 스토리텔링 자원은 서동선화 사랑이야기를 담은 서동요, 삼국유사에 담긴 탄생설화, 금마저 천도 이야기 등이 있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역사문화도시”라며“이를 통해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