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군산시 2년간 20억 지원
대한상의 정상화 수순 밟아

휴원 논란을 빚었던 대한상공회의소 전북인력개발원이 전북도와 군산시의 지원받아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다 휴원 논란을 빚었던 대한상공회의소 전북인력개발원이 전북도와 군산시의 지원받아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다.

전북도와 군산시와 대한상공회의소와 전북인력개발원 존치를 위해 앞으로 2년간 20억원(도비 10억, 시비 10억) 지원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번 결정으로 대한상의는 전북인력개발원을 휴원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그동안 인력개발원 정상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수차례 건의에도 정부와 관련기관의 마땅한 지원책이 나오지 않았다.

이에 대한상의와 군산시는 지자체 지원방안을 제안했고, 전북도가 힘을 보태기로 하면서 인력개발원의 휴원 방침 철회로 이어졌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이번 결정으로 인해 전기자동차와 신재생에너지 등 전북 경제체질 강화를 위한 신산업 전문기술인력 양성과 공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96년 개원한 대한상공회의소 전북인력개발원은 매년 350여명의 인재를 배출한 직업교육 전문 기관이다.

그러나 지난 9월 대한상의가 적자 등 이유로 전국 9개 인력개발원 중 전북을 포함한 3곳의 휴원을 검토하며 시설 폐원이 예견됐었다.

송하진 도지사는 “그동안 전북인력개발원 정상화를 위해 힘을 모아준 분들께 감사하다”며 “인력개발원이 미래 신산업 인재의 산실 역할을 다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