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고령화는 인구감소와 함께 소상공인 고령화 촉진, 소비자 고령화라는 시대적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상공인들도 하루빨리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8일 중소기업연구원과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인구는 5천170만9천명으로 2010년 대비 4.3% 증가했지만 지난해 국내 합계출산율이 0.977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한 만큼 2028년 이후에는 인구가 감소할 전망이다.

대신 65세 고령인구는 증가해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전북의 경우 현재 180만3천291명에서 10년 뒤에는 172만3천692명, 2040년에는 165만4천350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65세 고령인구 비율이 2020년(20.6%)에는 초고령사회에 진입, 2041년에는 40% 이상 될 전망이다.

저출산은 물론 젊은 층의 탈전북화로 인구 감소세가 빠르면서 고령화가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셈이다.

이런 인구구조의 변화는 소상공인도 피할 수 없는 현실로, 소상공인 고령화는 물론 소비의 규모나 구매행태 변화 또한 불가피한 상황이다.

실제, 소상공인실태조사에도 50대 이상 소상공인 비중이 2007년 45.6%에서 2013년 56.4%, 2018년 67.6%로 크게 증가했다.

고령화로 인해 60세 이상 자영업자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문제는 고령 소상공인은 소규모로 사업체를 운영하다 보니 매출과 영업이익이 낮은 수준에 머무르며, 무급가족종사자 의존도가 높다는 점이다.

이는 위험상황 발생 시 극복의 어려움과 일자리의 질적 하락을 불러오며, 미래에 대한 준비 부족을 의미하는 만큼 고령가구가 증가로 소비지출 분야가 변하고 규모 축소도 불가피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고령화 속도가 빠른 전북은 이런 문제도 가속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로 인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소상공인에 적합한 교육·컨설팅과 조직화, 미래 위험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결제방식 등 디지털 활용방안 지원, 고객의 수요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제공, 사회적·신체적 안전망 확보도 강화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저출산 고령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그 변화의 양태도 예측하기 어려운 형태도 다가오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유비무환의 자세로 대비하지 않는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음을 소상공인들은 직시하고 지금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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