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수질개선대책 최종승인
퇴적오염원 제거-친수공간 조성

전주시가 덕진연못의 수질 개선사업을 본격화한다.

시는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저수지 중 전국 최초로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된 덕진연못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덕진연못 수질개선대책이 환경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덕진연못이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 추진 시 국비를 우선 지원받을 수 있는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된 데 이은 후속조치로, 수질개선대책 계획서 승인에 따라 시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전주의 대표 친수공간인 덕진연못의 수질 개선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는 뜻이다.

시는 이번에 승인된 수질개선대책에 따라 덕진연못 수질악화의 주원인인 연못 내 퇴적된 오염원 제거를 위한 준설과 덕진연못 내외에 친수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덕진연못 상류지역인 연화마을과 동물원 등에서 발생하는 하수의 처리효율 향상을 위해 하수관거를 정비함으로써 덕진연못으로 유입되는 오염원을 차단하는 국비보조 수질개선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이와함께 동물원에서 덕진연못을 거쳐 전주천 합류점까지 이르는 조경천 구간의 수생태계 건강성 확보를 위해 생태수로 조성을 위한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시행하고, 동물원과 덕진공원 구간에 녹지공간과 산책로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2024년까지 연차적으로 해당 국비를 확보해 모든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이처럼 수질개선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5등급 정도인 덕진연못의 수질이 3등급 이상으로 개선돼 맑고 깨끗한 수변휴양형 저수지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현재 덕진연못 주변에서 펼쳐지는 ▲덕진연못 연화교 재가설사업 ▲덕진공원 대표관광지 조성사업 등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덕진공원이 시민들에게 사랑 받는 휴식공간으로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국가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된 덕진연못에 대한 체계적인 수질개선대책을 마련해 덕진호반도시의 옛 명성을 되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