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시 대학간 학생교류 확대

전라북도의회와 중국 하북성이 양 지역의 지방의회와 교육분야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중국 하북성 인민정치협상회의 하북성 위원회 왕율예 부위원장과 형수시 최해하 부시장, 창주의학고등전문대학교 재소여 부총장 등 대표단은 16일 도의회를 찾아 송성환 의장과 면담하고, 양 지역의 폭넓은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하북성 인민정치협상회의와 대학 관계자는 하북성 인민정치협상회의와 전북도의회의 우호교류와, 하북성 대학과 전북지역 대학간 학생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이날 전북도의회를 방문했다.

하북성 형수대학교 등은 2018년부터 전주대학교·원광대학교와 함께 재직교수 박사과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송성환 의장은 “하북성의 뛰어난 인재들이 우리 전북에서 유학하는 것은 매우 환영하고 장려할만한 일”이라며 “교육 교류가 단초가 돼 지방의회가 교류하고, 이후 교류협력분야를 확대해 나간다면 두 지역에 큰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왕율예 부위원장은 “지역발전을 위해 지방의회가 어떤 활동을 펼치는지 살피기 위해 전북도의회를 방문했다”며 “전북도의회와의 우호교류가 이뤄지고, 교육분야 교류가 촉진되며 양 지역의 교류가 문화와 체육 등의 분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