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20일인 17일부터 총선 출마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며 선거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출마 인사 중 상당수는 이미 출판기념회 등 얼굴알리기에 전념해 왔고 예비후보 등록을 기점으로 출마 의사를 정식으로 밝히고 있다.

그러나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과 지역구-비례대표 의석수 그리고 제3지대 출범 등의 복잡한 정치 변수가 산적해 있어 총선 입지자들의 발걸음은 다소 무거운 상태로 파악되고 있다.

앞서 16일 김금옥 전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과 김윤덕 전 국회의원은 나란히 전주 완산갑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17일에는 윤준병 정읍고창위원장, 권희철 민주당 미세먼지특위 부위원장, 최형재 노무현재단 고문 등이 출마를 선언했다.

18일에는 신영대 민주당 군산위원장, 23일에는 유희태 민들레포럼 대표,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등이 도의회에서 각각 출마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날 선관위는 예비후보 등록에 대한 관련 사항들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 적용할 선거법 개정안이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어 다소 혼란이 불가피 해 보인다.

선관위는 그러나 일단 현행 선거구를 기준으로 예비후보자 등록을 받고, 법이 개정되는 대로 그에 맞춰 등록을 받을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중앙의 정치권은 현재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 여야간 격돌 양상이다.

선거법 개정이 무산되거나 ‘지역구 250석+비례 50석’ 안으로 선거법이 개정될 경우 전북은 현재 10개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된다.

선거법을 둘러싼 여야 대치 그리고 친여권내 대립이 격해지면서 선거법이 언제 처리될 지 안개 속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을 기본으로 하는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즉 패스트트랙에 올린 원안 처리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친여권내 대립도 극심해지고 있다.

민주당이 원안을 본회의에 올릴 경우 현재 253개의 지역구 의석이 28개나 줄어들 수밖에 없어 본회의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사실 공직선거법대로라면 선거일 1년 전에는 선거구가 정해졌어야 하는데, 지금은 올해 안에 윤곽이나 드러날지 모르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4년마다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때도 선거일 42일을 남기고 선거구가 발표됐고, 이번 21대 총선도 마찬가지 상황이 재현되고 있다.

앞서 19대 총선 때는 44일, 18대 총선은 47일 남기고 선거구가 결정된 바 있다.

4년 마다 ‘게임의 룰’ 조차 간신히 정하는 관행, 이는 유권자와 후보자 모두의 권리를 침해하는 기득권 국회의원들의 잘못된 갑질이 불러온 폐해가 아닐까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