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SW서비스개발 93억 투입
디지털트윈-3D버추얼 등 추진

전주시가 사물인터넷(IoT) 등 신산업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전주형 스마트시티를 구축한다.

시는 ▲지역SW서비스 개발사업 ▲디지털트윈 기반 스마트시티 서비스 개발 ▲전주시 스마트시티 기본구상 연구용역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전주형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먼저 시는 총사업비 93억4000만원 규모의 과기부 ‘지역SW서비스 개발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오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대중교통 및 대체 이동수단 활성화 서비스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스마트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 대중교통 플랫폼 개발 및 실증(나인이즈) ▲IoT센서 기반 대기오염원 측정시스템 개발 및 실증(이엔티) ▲버스혼잡도 알림서비스 개발(메디앙시스템) 등 3건의 과제를 발굴해 개발에 착수했다.

시는 오는 2023년까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시민참여 리빙랩을 통해 SW서비스 개발과제를 매년 5개씩 선정하고, ICT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올해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와 스마트시티 솔루션 기업인 ‘한컴’과 함께 ‘디지털트윈 기반 스마트시티 서비스 개발’을 진행중이다.

참여기관들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디지털 트윈기반의 12가지 데이터 분석모형을 도출하고, 효자동 일대 반경 4km 면적을 대상으로 ‘3D 버추얼 전주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또, 12가지 데이터 분석모형 중 ▲천만그루 나무심기 입지선정 ▲폭염취약지 분석 ▲빈집 공간정보 활용 도시정책 수립 ▲음식물 폐기류 수거체계 개선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 등 5개 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생성·가공해 LX 디지털트윈 플랫폼과 연계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정책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시는 데이터·5G·AI 기반의 사회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주시 빅데이터 플랫폼 조성’ 및 시민 안전을 위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CCTV 영상데이터 기반 통합플랫폼’ 사업 등을 내년 중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월 ‘VR·AR거점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5G시대에 대응할 실감콘텐츠 산업도 육성할 예정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