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경제 체질개선 맞춰
도, 새만금-SOC-일자리 등
실국별 대응방안 마련키로
공모사업-풀예산 적극활용

전북도가 정부의 각 부처별 내년 업무보고 내용을 파악, 실.국별로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통해 ‘2020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

발표한 만큼 부처별 업무보고 내용을 해당 실ㆍ국별로 분석, 도 차원의 대응방안을 모색키로 한 것이다.

이 날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을 정부가 시행한 정책의 성과를 거두는 시점으로 보고,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혁신동력 강화 ▲경제체질 개선 ▲포용기반 확충 ▲미래 선제대응 등 4대 정책방향도 의결했다 질 좋은 일자리와 40대 일자리, 제조업의 고용 늘리기, 자영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 제2벤처 붐을 위한 투자와 규제혁신 속도내기 등을 새해부터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반도체·디스플레이·미래차·바이오·탄소섬유 분야에서 대규모 신규 투자가 늘고 있고,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와 수입 다변화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글로벌 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우리 경제는 꾸준히 정진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은 경제 주체들의 자신감”이라며 “대기업·중소기업, 사용자·노동자가 서로 힘이 되도록 상생 의지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 1월부터 민생경제관련 업무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정부 정책에 맞춘 지역 시책을 발굴, 연계시키기로 했다.

새만금 사업과 SOC 분야 등과 관련된 각 부처 업무보고 파악과 기업유치를 통한 인구증가와 일자리 창출, 관광 등 지역선도산업 육성, 환경대책 등 전북도 핵심 사업이 정부정책과 긴밀히 연계될 수 있도록 실ㆍ국별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2020년 공모사업과 풀 예산 등 직접 관련이 있는 사업과 새로운 정책 방향에 대한 후속조치 사업에 대한 계획안도 마련,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 등에도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관광산업과 환경정책도 전북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여행자중심의 서비스품질 높이기와 녹색전환 방향에 맞춘 신규사업을 발굴, 지역 정책에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대통령이 내년 1월 중 연두 업무보고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부처별 추진방향에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면서 “이번 경제정책과 내년 부처별 업무보고를 취합, 우리지역에 맞는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