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중소상점 폐업 증가
백화점-대형마트도 하락세
도내 대형소매점 판매동향
1조1,065억 전국 1.7%수준
1인당 판매액 60만원 불과
전국 절반수준 그쳐 하위

소비축소 경기침체 가장 커
도내 소비자심리지수 104
생활형편 96 기준값 하회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
3년간 하락 증감률 -6.9%
인구감소-온라인쇼핑 증가
모바일쇼핑거래 7조6,762억
식자재마트 확산등 경쟁

전주시슈퍼마켓협동조합
골목상권살리기 전략 추진
내년 편의점슈퍼 모델화
롯데백화점 지역업체 입점
이마트 로컬푸드직매장 등
지역 밀착-상생협력 강화

전북경제는 올해도 힘들었다.

새로운 성장 동력, 미래 먹거리 산업을 속속 확보했지만 아직 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효과를 가져오지는 못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소비는 더욱 위축되고 이는 또다시 내수 시장과 기업 생산력의 침체를 불러오고 있다.

한 마디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중 도민들의 체감도가 가장 큰 부분은 ‘소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소비는 경제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우리의 생활이기 때문.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경기가 어렵다 보니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고 있으며 이는 내수시장의 침체, 특히, 도내 유통업체의 침체기를 불러왔다.

더욱이 생활환경 변화로 인해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하면서 골목상권은 물론 대형마트 역시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도내 소비의 현실을 짐작할 수 있는 동네슈퍼, 대형소매점 등 도내 유통업계의 현실과 이를 불러온 원인을 짚어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동네슈퍼는 물론 대형소매점도 내리막길=지난 2017년 전주시 효자동 일대에서 청과물 전문 소매점을 시작한 김 모 씨는 얼마 전 큰 결심을 했다.

그동안 모은 돈과 대출까지 받아 문을 연 소매점을 3년 만에 접기로 결정한 것이다.

대형마트와 중소형마트 등 5년간 밑바닥부터 일을 배우고 쌓은 노하우로 상권 분석을 통해 야심 차게 시작했지만 더는 적자를 감당하기 힘들다고 판단했기 때문.

상점 문을 열 당시 인근 아파트의 주민들을 집중 공략하며 차별적인 서비스를 통해 제법 많은 단골을 확보, 비교적 빠른 시일 안에 자리를 잡으며 매출도 꾸준히 늘어갔다.

하지만 어느 순간 매출이 정체기에 접어들더니 하락세로 전환, 이런 상황에서 보증금과 임대료가 오르자 흔들릴 수밖에 없었다고 김 씨는 설명했다.

문제는 김 씨와 같은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영세한 규모로 인해 외부 환경 변화에 쉽게 흔들리다 보니 최근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들이 늘면서 골목상권의 위기가 나날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최진원 전주시슈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은 “골목상권의 어려움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규모가 작은 상점일수록 폐업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중소 상점 역시 경기 위축 등의 이유로 매출이 줄고 있다. 여기에 임대료는 오르고 최저임금마저 인상되다 보니 고용 확대는 생각지도 못하고 있다. 오히려 직원을 줄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은 동네마트뿐 아니라 도내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대형소매점도 마찬가지다.

몇 년 전만해도 골목상권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지역에서 돈만 벌어간다는 비난을 받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다고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바라봤다.

대형소매점도 매출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일부 대형마트의 지점은 폐쇄됐으며, 일부는 긴축경영에 돌입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3일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최근 3년(2015~2018년)간 전라북도 대형소매점 판매동향’에서도 지난해 대형소매점 판매액은 1조1천65억원으로 집계, 전국 판매액(63조 4천391억원)의 1.7%에 불과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2015년(1조1천330억원) 대비 2.3% 감소한 것으로, 전국적으로는 이 기간에 2.6% 증가한 것과 대비됐다.

9개 도 가운데 2015년 대비 판매액이 감소한 곳은 전라남도(-6.9%), 경상북도(-4.3%)에 이어 전북 단 3곳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도내 1인당 대형소매점 판매액은 60만원이며, 1세대당 판매액은 140만원으로 집계됐다.

전국의 1인당 판매액(120만원)과 1세대당 판매액(290만원)의 절반 수준에 그친 것으로, 9개 도 중 3번째로 하위권이었다.

도내 대형유통업계 관계자들은 “골목상권의 사정보다 대형소매점이 낫다고 볼 수는 없는 상황이다.

몇 년 전만 해도 골목상권과 공룡상권으로 극명하게 나뉘었지만 지금은 모두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골목상권의 침체를 이제는 무조건 대형소매점 탓으로 돌릴 수는 없게 됐다.

유통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이전과 달리 복합적이며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유통업체의 하락세 왜 이렇게 가파른가=이처럼 도내 유통업계가 내리막길 걷게 된 데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우선, 소비 규모 축소의 가장 큰 원인으로 ‘경기 침체’를 꼽을 수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19년 11월 전북지역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104.0으로 전월보다는 3.5p 상승했다.

하지만 현재 생활형편은 96으로 기준값이 되는 100을 하회했으며, 현재경기판단은 79로 여전히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사정이 그만큼 어렵다는 의미로 풀이, 이는 소비의 위축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

특히, 대형소매점 판매액지수는 지난해 93.1로, 전국 평균(98.3)에도 미치지 못한 데다 9개 도 가운데 3번째로 낮았다.

판매액의 경우 2016년 반짝 상승하기는 했지만 판매지수의 경우 2015년 이후 한 차례도 거르지 않고 하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2015년 대비 증감률의 경우 전북은 -6.9%로 전국 증감률(-1.7%)보다 5.2%p 낮았으며, 이 역시 전국에서 전남(-11.4%)과 경북(-8.7%) 다음 순이었다.

판매액지수는 순수한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지수로, 그만큼 전북의 경기 사정이 좋지 않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도내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아무래도 경기가 안 좋다 보니 소비자들이 지갑을 잘 열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이전과 달리 카트에 담는 게 물품의 수가 눈에 띄게 감소한 데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체품을 찾는 일이 많다”며 “해서 이제는 시즌별 특수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업계 하락세의 또 다른 원인은 바로, ‘인구 감소’다.

전북은 현재 생산가능한 인구의 탈 전북화 현상이 지속되면서 인구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인구는 183만7천명으로 2015년(187만명)보다 1.8% 감소했다.

이 기간에 전국평균 인구가 0.6%가량 감소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구감소 속도가 3배 정도 빠른 셈이다.

이로 인해 9개 도 가운데 전북의 인구 감소율이 가장 가파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여파로 인구 감소 대비 판매액지수 감소 속도가 전국 평균보다 빠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인구 가운데 고령인구가 급격히 늘면서 2020년에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만큼 소비력이 큰 젊은 층의 순유출이 끊이지 않고 이어지면서 판매액지수 감소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강력한 경쟁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 역시 도내 유통업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직접 장을 보러 가지 않아도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물품을 주문하는 일이 일상화됐다.

디지털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편리한 생활을 추구하면서 온라인쇼핑 규모가 눈에 띄게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3일 발표한 ‘2019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 8천5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7.3%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무려 23.2% 증가한 7조6천762억원으로 65.0%를 차지했다.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가 80.6%나 성장했으며, 이어 음·식료품(29.5%), 화장품(28.2%)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뿐만 아니라 일정 규모 이상의 대형마트 영업을 규제하는 유통산업발전법의 사각지대를 틈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식자재마트도 현재 유통업계의 혼란 몰고 온 또 다른 위협 요소다.

이는 동네마트나 슈퍼마켓과 달리 주차공간을 갖고 있으며 대량 포장 제품부터 소량제품까지 품목도 다양해 골목상권에는 또 다른 공룡 유통점으로 급부상했으며, 동네 상권과 식당가를 공략하면서 대형마트의 강력한 경쟁상대로 자리 잡은 것이다.




▲어려움 해소하기 위한 자구책 마련=이처럼 현재 도내 유통업계는 혼란과 어려움이 공존, 이는 소비 환경, 즉 생활수준·여건과 직결되는 문제이자 고용시장 및 지역경제의 악재로도 작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상권에 따른 저마다의 개선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지자체나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 등 행정과 별도로 현재 전주시슈퍼마켓협동조합이 앞장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1~2인 가구 증가, 생활 패턴 변화 등에 따른 상품을 개발하고 소량 판매 전략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금까지의 방식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판단함에 따라 골목상권이 가진 장점을 살리는 동시에 편의점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해서 2020년부터는 ‘편의점슈퍼’라는 모델을 만들고 이를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혼자가 아닌 같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다.

최진원 이사장은 “어렵다고 해서 정부와 지자체 등에 손만 벌릴 수는 없다. 이는 생존의 문제로 골목상권도 스스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해서 조합에서 먼저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골목상권의 참여를 유도해 나가려고 한다. 이를 위해 상품을 공급해 주는 대리점에서 하지 않는 일도 조합에서 인력을 별도로 투입해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이윤 추구가 아닌 함께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함이다. 이제는 싸워야 하는 대상도 많아졌기 때문에 노력도 두 배는 더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골목상권뿐만 아니라 롯데백화점 전주점 역시 지역과 더욱 밀착하는 방식으로 위기를 돌파해 가고 있다.

문화공간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지역 업체를 입점시키거나 지역 농가의 판로개척에 앞장서는 등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실천해 가고 있다.

이마트 전주점도 지난 10월 전주농협과 농산물 판로제공 및 지역농산물 소비촉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농산물 코너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마련했다.

지역과의 상생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이마트 전주점 관계자는 “전주에 제일 먼저 자리를 잡은 만큼 지역에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다. 해서 상생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며 “이런 노력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생활 패턴에 따른 상품을 확보·판매하고 다양한 판매전을 통해 소비자 니즈 충족에 집중하고 있다. 몇 년간 경기 사정이 좋지 않고 유통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만큼 대형마트라고 해서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 대형마트 대부분 골목상권 못지않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내 유통업계 관계자들도 “상권에 구분 없이 전반적으로 유통업계가 침체된 만큼 저마다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경기 침체와 인구 감소는 물론 온라인시장 확대가 지속되는 만큼 유통업계 어려움은 불가피하다. 특히, 전북은 열악한 산업구조와 인구 감소가 타 지역보다 가파른 만큼 그 어려움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해서 행정에서도 유통업계의 위기에 따른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성아기자 tjd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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