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253+비례47 준연동
투표권 만 18세 50만명 확대
도내 민주당 공천싸움 치열
野 제3지대 통합 성사 관심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내년 4월15일에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총선의 '게임의 룰'이 정해졌다.

선거법에 따라 전북은 20대 총선거와 마찬가지로 이번 총선에서도 10개 지역선거구를 갖게 됐다.

국회는 지난 27일 본회의를 열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강한 반대 속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표결로 통과시켰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가칭)대안신당 등 여야 '4+1 협의체'가 주축이 돼 통과시킨 안은 지난 20대 총선과 같이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이다.

이 중 비례대표 30석에 대해 연동률 50%를 적용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실시된다.

또 선거법 개정으로 투표권이 만19세에서 만18세로 낮아지게 돼 내년 총선에서는 전국적으로 약 50만명 가량이 투표권을 갖게 됐다.

이들 표심이 어디로 가느냐도 선거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은 선거법 통과와 함께 총선 경쟁에 따른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내년 총선거를 향한 현역 의원과 예비후보자 등 총선 경쟁자들의 움직임이 도내 10개 선거구 전역에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어서다.

일례로 현역을 포함한 예비후보자 상당수가 내년 초 출판기념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각 지역에서 민심 확보를 위한 입지자간 세몰이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더욱이 전북은 내년 총선 가도에 다양한 변수가 놓여 있어 총선 결과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민주당 공천을 향한 경선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그리고 사분오열돼 있는 야권이 과연 제3지대에서 통폐합할 것인지 등 여러 관심사안이 있다.

우선 민주당 공천 경쟁이 관심사다.

민주당 경쟁은 역대 선거에 비해 매우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 충성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내 경쟁자들은 당 공천장이 곧 본선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도내 전 지역에서 민주당 공천을 향한 입지자들의 기싸움이 강하다.

도내 10개 선거구 중 1~2곳을 제외하면 누가 민주당 공천장을 차지할 지 아직은 장담하기 어렵다는 시각이 많다.

특히 청와대 출신의 강력한 경쟁자들이 이런저런 구설에 휩싸이고, 민주당 소속 인사들이 야권 소속 현역의 경쟁력에 밀린다는 평가도 상당하다.

이 때문에 중앙당이 도내 몇 지역에 '전략공천'을 시도할 지도 변수다.

중앙당 입장에선 총선 승리가 목표라는 점에서 당선 가능한 인물을 총선에 내보낼 수밖에 없다.

야권으로선 내년 초 제3지대에서 야당 통폐합이 이뤄질 지가 최대 관심사다.

제3지대 통합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도내 여러 지역에서 여야간 1대1 총선 구도가 전개되지만, 통합 또는 연대가 불발되면 1여다야 구도가 된다.

내년 총선을 통해 정치권 세대 교체가 이뤄질 지도 중요하다.

새로운 인물이 대거 진출해 전북 정치의 세대교체를 이룰 것인지 아니면 중진 중심의 전북 정치가 형성될 것인지에 따라 전북 정치 위상이 달라질 수 있어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