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8세로 선거연령 낮아져
도내 2만2천여명 총선 투표
정치권 영향력 따지기 분주

2만2천여명 전북 청소년들의 선택이 총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27일 선거권 선거운동 가능 연령을 하향 조정하는 내용이 담긴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새로운 유권자 등장에 도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돼 있다.

이날 국회를 통과한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대안신당)협의체의 선거법안에는 선거가능 연령을 현행 만 19세 이상에서 만 18세로 하향 조정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함으로서 만 18세 연령층들도 내년 21대 총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새로 유입괸 유권자들의 표심이 어느쪽으로 쏠릴 지 아직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야 정당들 계산도 복잡해졌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11월말 현재 도내 만 18세는 인구는 2만1천798명에 이른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본격적으로 투표인명부를 가릴 경우,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어림할 수는 있다.

이 중 투표율을 70%로 계산하면 약 1만5천400표, 60%일 때 약 1만3천200표가 신규로 유입된다.

다자구도가 예상되는 내년 총선에서는 18세들의 투표 수가 결코 적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점쳐진다.

이에 도 정치권은 총선을 앞두고 도내 청년층 표심을 파악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도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연령이 낮아지면서 전북지역에서도 선거판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새로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나 시군지역의 경우 오차 범위내 초접전 지역이 대부분이라 18세들의 파장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정치권은 만18세 유권자의 투표성향을 놓고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 등은 젊은 층의 유입을 반기는 반면 한국당은 신세대의 신보수정서에 기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1020 세대가 3040 세대보다 보수화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고, 젊은 세대의 투표율이 낮은 편이어서 실제 선거 결과에는 여야 간 유불리가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