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기자협회(회장 이창익)는 2019 전북기자상 수상작 6편과 특별상 4편을 선정해 30일 발표했다.

전북기자상에는 취재, 기획, 지역, 사진·영상 등 4개 부문에 총 17편이 출품했다.

취재상 본상에는 전북일보 이강모·백세종 기자의 ‘홍삼으로 산 표 진안군수 선거 비리-이항로 군수 홍삼 선물세트 살포 의혹’이 선정됐다.

우수상에는 전주 MBC 임홍진·강동엽·한범수 기자의 ‘익산 장점마을 연초박 집중 보도’가 이름을 올렸다.

특별상에는 KBS 전주방송총국 조경모·유진휘·안승길·한문현 기자의 ‘전 교무부장 자녀 답안지 조작 파문, 제2의 숙명여고 사건 되나?’가 선정됐다.

기획상 본상에는 뉴스1 전북취재본부 김동규·박슬용 기자의 ‘불법 폐기물 매립 허가 내준 완주군, 썩어가는 비봉’이, 우수상에는 전북일보 김보현 기자의 ‘지역혁신 방법론, 전북형 리빙랩을 찾아서’가 각각 선정됐다.

전북일보 김진만·김세희·김보현·김윤정 기자의 ‘전국 지방 언론사 최초 팩트체크’, 전라일보 고 김선흥 기자와 권순재 기자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및 3·1운동 100주년 기획 보도’는 기획 분야 특별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밖에 지역 분야 본상에는 전북일보 문정곤 기자의 ‘60년간 정부 자료도 없이 무단매설 사용한 주한미국 송유관 실체’가, 사진·영상 분야에서는 전주 MBC 진성민 기자의 ‘안전띠 없는 위험천만 수송 트럭’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내년 1월 10일 전북대 진수당에서 열린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