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제정책방향 발맞춰
도, 지역맞춤 사업발굴나서
신산업 벤처창업 활성화 등
5대분야 32개 과제 발표해

문재인 대통령이 혁신을 강화해 우리경제에 활력을 되찾겠다는 올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함에 따라 전북도가 후속조치에 나섰다.

정부는 좋은 기업투자 환경을 만들기와 100조 원의 대규모 투자프로젝트를 통해 투자 인센티브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북도 역시 8일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실국장들과 ‘2020년 정부 경제정책 방향 대응계획’회의를 갖고,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점검과 지역에 맞는 사업 발굴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각 실국장들은 혁신.

경제 체질개선을 개선할 5대 분야 32개 과제를 발표했고, 경제상황 돌파를 위해 11개 과제를 선정해 소비관광 중심의 내수진작을 촉진하자는 데 주안점을 두겠다고 했다.

특히 방한관광객 2천 만 명 시대 포문열기와 외국인 의료관광활성화, 숙박시설 등 관광 인프라 확충 등에 나서기로 했다.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와 소형 임대주책 공급확대 등 도민생활 안전을 위한 여건도 개선한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과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공모 대응으로 경제안정기반 구축과 고용위기지역 지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혁신동력 강화를 위한 7개 과제로는, 공공데이터 공개이용 확대와 전기차 생산기지 조성, 이차전지 전후방 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성장가속 유망신산업 활성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이는 문 대통령이 밝힌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에 지난해의 두 배가 넘는 2조1천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방침에 따른 후속 조치다.

100대 특화 선도기업과 100대 강소기업을 지정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가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에 맞춰 전북도 역시 고기술 신산업 벤처창업 활성화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경제체질 개선을 위한 3대 과제도 발굴했다.

규제입증책임제 확대, 새일센터 ‘경력단절예방 지원사업 확대’ 등으로 과감한 규제혁신을 추진한다.

노동시장 참여여건을 개선하고 주 52시간제 연착 지원 등 지속가능한 고용을 위한 고용친화적 노동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다.

포용기반 확충을 위해 9개 과제에서는 생애 주기별 일자리 지원강화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확대, 여성농업인 보육시설 운영지원확대, 지역별 건강생활지원센터 확대로 돌봄경제를 육성키로 했다.

이외에도 미래선제대응을 위해 저출한 고령화 대응과 맞춤형 대책들 추진하고 미세먼지 주요배출원 관리강화 등 삶의 질 제고 노력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맞춰 우리도가 발굴 한 과제들을 내실 있게 추진할 것”을 당부하고, “이번 과제들을 도민을 위한 정책으로 더욱 새롭게 진화시켜 나가고 국가 공모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