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부 고용안정 패키지공모
4곳선정 5년간 1천억 지원사업
고용안정 협약 맺고 20일 신청

전북도가 익산, 김제, 완주 3개 시·군을 묶어 오는 4월 정부가 선정하는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공모에 신청하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는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은 안 됐지만 전국적으로 대규모 구조조정 등 고용 불안정 우려 지역 4곳을 선정해 5년 동안 1천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에 전북도는 자동차와 농식품 산업을 중심으로 3개 시·군이 비슷한 노동 권역을 형성하는 만큼, 기존 고용안정과 새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마련해 오는 20일 고용노동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8일 송하진 도지사는 접견실에서 고용노동부 주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익산시, 김제시, 완주군과 함께 ‘전라북도 고용안정 Safety Belt’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정헌율 익산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박성일 완주군수, 이선홍 전주상공회의소 회장과 산업계·노동계 대표와 지역대학·지역일자리 참여기관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고용노동부가 올해 새롭게 내놓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받지 못했지만 이미 고용난을 겪고 있거나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고용 충격을 완화하려는 취지로 추진된다.

전북도는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에 따른 협력업체의 위기와 제조업 연쇄 도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 지역을 컨소시엄으로 묶어, 위기산업, 고용성장산업 및 신산업 분야를 지원해 1만5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시군과 노동계, 산업계, 지역대학 등이 서로 힘을 합쳐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안정적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전라북도의 고용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