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이명박-박근혜정부 홀대받아
정부 통로없어 예산-정책 등 차별
조선소 재가동-공항 조기건설 여론

전북 출신 총리 인준이 눈앞에 다가오면서,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내리란 도민들의 기대감이 높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에는 지역 출신 인사들의 씨가 말랐다 할만큼 극심한 홀대에 시달렸다.

그러다보니 지역의 현안이나 발전을 위한 각종 정책 등을 정부에 전달하고자 해도 통로가 없었다.

소외와 홀대의 악순환이 이어졌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 들어 주요 요직에 포진한 지역출신 인사들은 소명감을 갖고 지역발전에 임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개인의 능력과 함께 ‘전북몫 찾기’라는 정무적 요소가 감안된 만큼, 능력을 발휘해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주춧돌’ 역할이 절실하다.

전북 지난해부터 풀지 못한 해묵은 현안사업들이 산적해 있어, 이번 기회에 지역발전의 대전환기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역 현안의 성과가 가시화될 수 있도록 전북지역사회 구성원의 지혜와 협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전북은 역대 영남 정권에서의 심각한 차별은 물론 같은 호남 내에서도 광주전남에 역차별로 인한 예산, 정책, 국책사업 등에서의 불이익을 받아 왔다.

새만금사업 역시 국가주도로 추진되는 절차나 예산 지원 등이 문재인정부 들어서부터 실현된 것들이다.

따라서 현안들을 풀어가는 중장기 계획을 마련,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2020년 정부부처 예산과 사업 반영, 국가 정책에 전북 사업을 포함하는 노력 등 전략적인 대처가 시급하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조선업이 최근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를 타진해야 한다.

지난 2016년 조선업 수주절벽 현상 속에 군산조선소는 직격탄을 맞아 2017년 7월 가동이 중단됐다.

현대중공업 역시 조선소 폐쇄 원인으로 조선업 불황을 꼽았다.

그러나 업황이 호전되는 만큼, 정부와 전북도, 정치권 등이 나서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를 타진할 시기가 됐다는 여론이다.

새만금공항 역시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인해 기간이 단축되기는 했으나 개항시기를 2년 더 앞당기기 위해서는 공사수행방식을 패스트트랙(턴키 등)으로 적용시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지난연말 국회를 통과하지 못했던 전북 3대 법안에 대해서도 힘을 실어주길 도민들은 바라고 있다.

탄소소재법,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등이 오롯이 전북의 몫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올해는 모두가 합심 노력해야 한다.

전북 혁신도시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보류된 것 역시, 전북 정치력의 한계로 꼽히는 만큼 정세균 총리 지명자의 따뜻한 리더십 속에 성과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는 여론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