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의원들 한전 전주시에
변전소 부지반영 공문 공개
정의원실 참여협 설치 논의

당초 구 송천역사에서 효성공장 부지내로 송천변전소를 옮기면서 동시에 송천동 천마지구내 변전소를 추가 설치하는 계획이 있었는지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이는 송천동 한복판 변전소 건립으로 인해 인체 유해 여부 문제가 발생, 이전하는 계기가 됐지만 다시 주민들 사이로 변전소가 추가 건립된다면 변전소 이전이 무의미하다는데서다.

전주시 송천동 시·도의원 일동은 13일 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17년 6월 한전은 전주시를 상대로 ‘송천변전소 이전(효성탄소공장)으로 북부권 지역의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서는 변전소 추가 설치가 필요한 만큼 시에서 계획중인 천마지구 개발계획수립시 변전소 부지를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다”는 공문을 공개했다.

특히 이들은 “이러한 내용으로 2017년 8월 국회의원 회관실에서 정동영의원실, 전주시, 한전 송변전건설처, 한전전북지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송천변전소 기존부지 매몰비용 보전방안과 효성공장 내 변전소 이전설치, 전주 동북부 전력공급을 위한 천마지구내 변전소 설치 등이 논의하고 부지를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의원들은 이 근거로 “2017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에 ‘2019년 6월 탄소변전소 준공’, ‘천마변전소를 2021년 4월’에 각각 준공하는 송천변전소 관련 건설계획 변경안이 있었다”는 것을 들었다.

이에 따라 송천동 시·의원들은 “이같은 점을 들어 정동영 의원측과 한전은 천마변전소의 실체가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 자체를 은폐하려 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천마지구 개발과 천마변전소 계획은 전주시장이 답해야 할 일 이라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정동영 의원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전력에 탄소변전소 건설에 따른 전력공급기본계획 제출을 요청한 결과, 송천동 변전소 신설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고, 탄소산단으로 이전한 변전소에서 송천동, 에코시티, 덕진동 등에 전력을 공급할 계획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천마지구 개발 및 변전소 계획은 전주시장이 답해야 할 문제이며 5분 발언 및 의정보고서를 통해 논란을 일으킨 시의원에 대해서는 법적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동영 의원은 “주민들의 의사가 먼저 존중해야 한다고 믿고 변전소 이전을 추진했고, 주민들의 힘을 바탕으로 건설중이던 변전소를 중단시키고 탄소산단으로 이전 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