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수도권 인구편중
총선지나고 이전 검토밝혀
전북 농생명-금융 연계노력

국가 균형정책에 따른 공공기관 추가 이전 문제가 총선 이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국가 균형 정책을 다시 강화하고, 공공기관 추가 이전 요구는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히면서 기대감이 높아진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 날 “주민등록상 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선 상황에서 이런 식으로 편중되어 가다가는 지방이 모두 고사할 것”이라며 국가 균형 정책을 다시 강화하겠다고 했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이 날 공공기관 추가 이전 계획을 언급했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은 “이제 민간기업이 혁신도시로 가도록 노력할 때”라며 “총선을 거치면서 지역에서 요구하고 있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해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참여정부당시인 2003년 기본구상이 발표된 이후 2005년부터 본격화된 수도권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지난해 연말까지 전북혁신도시를 포함, 전국 10개 지역에 153개 기관을 이전했다.

더불어민주당도 2005년 새로 신설된 공공기관 122개를 추가로 이전한다는 방침이며 국토교통부 역시 새로 생기는 공공기관은 혁신도시에 우선 입주시킨다는 원칙을 지난 13일 발표한 바 있다.

혁신도시 시즌2 사업은 2007년 첫 삽을 뜬 전북혁신도시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신(新) 지역 성장 거점지역으로 견인차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추가 이전할 공공기관의 규모와 성격 등이 전북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지역경제 특성에 걸맞는 기관 등을 발굴하고, 기관들과의 스킨십을 이어오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별 투자유치 대상은 농식품, 영상·출판, 농기계·LED 융복합, 농생명·지식서비스 관련 연구개발 서비스 업종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구축, 금융타운 조성, 지식·문화·공간 서비스 제공을 성장의 축으로 정했다.

새로운 지역성장거점을 육성하려는 전략이다.

또 이전기관과 관련된 연구소와 기업, 지역대학 등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이를 연계하고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 설립도 구상 중이다.

농생명의 경우 익산 식품클러스터와 새만금 등을 연계해 진행하고 있으며, 제3금융허브는 금융타운 조성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정부의 후속조치가 떨어지면, 전북은 지역특화산업인 농생명, 금융, 지식·문화·공간 서비스 분야를 아우르는 혁신성장축을 보완해 육성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연구개발과 인재육성, 기업유치·기관집적화 등 협력상생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