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전체인구중 30% 넘어
저출산-고령화 표밭 달라져
장노년층유권자 겨냥 공약
40대이상 표심 확보 전략을

‘4050을 잡아라.’ 오는 4월 총선에서 4050세대가 ‘캐스팅보트’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지역 여론을 주도하고 실질적으로 가장 많은 유효표를 행사할 수 있는 세대기 때문이다.

4050세대의 존재감은 전북도가 지난해말 연령대별 주민등록 인구 현황을 집계한 자료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도내 인구 181만8천917명 가운데 4050세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30%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만40세~49세가 27만4천여명(15.1%), 만50세~59세는 30만3천635명(16.7%)으로 전북 인구 가운데 3분의1을 차지했다.

60세 이상(24만2천850명)보다도 높은 수치다.

이들은 경제·사회적으로 안정돼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정치권에서는 4050세대가 표의 확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맞춤형 정책 개발이 절실하다.

전북의 저출산 고령화가 지방선거 표밭까지 바꿔놓은 결과다.

새정치에 우호적인 젊은 층은 줄고, 안정을 중시하면서도 경제적 관심사가 높아지고 있는 연령층의 분포도가 높아지면서 전북의 표밭 구성비가 확 바뀐 것이다.

이런 변화가 민주당과 야당들과의 본선 싸움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하게 된다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비상한 관심을 끈다.

주민등록인구를 토대로 지난 2018년 비교해 전북은 0~14세 인구는 8천742명, 15~64세 인구는 2만1천438명이 감소했다.

1년 사이 3만명 가량이 학업이나 취업을 위해 전북을 빠져나간 셈이다.

반면에 65세 이상 인구만 1만2천266명이 불었다.

청년층에 비해 장노년층의 유권자 비중이 더 높아짐에 따라 각 후보들도 선거전략을 수정하는 등 비상대책을 세우고 있다.

총선 예비주자들은 전통적인 장노년층 확보에 주력하면서 경선 대비에 올인 하고 있다.

경선 룰이 여론조사를 적극 수용하는 쪽으로 흐르며 40세 이상의 표심 확보가 더욱 중요해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장노년층의 경우 투표율이 젊은층보다 10~20%포인트 가량 높아, 후보마다 자신의 지지층 이탈을 방지하는 한편 신규 표심 사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총선 예비 후보 진영의 A씨는 “세대별 인구 점유율을 감안해 정책이나 공약을 발굴할 수밖에 없다”며 “노인 일자리와 복지, 경제안정 등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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