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형일자리 앞으로의 과제는?

컨소시엄형태 갈등최소화 관건

19일 군산형 일자리 참여 기업들이 새만금에서 기공식을 갖고 공장 신축에 들어갔다.

에디슨모터스와 대창모터스, 등 5개 기업은 올해 640명을 채용하는 등 2022년까지 4천100억 원을 투자해 1천900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군산형일자리가 침체된 지역 경제를 일으킬 발판이 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일들이 많다.

특히 전북 군산형 상생 일자리는 사회적 합의라는 큰 틀에서 창출된 만큼, 위기극복, 경제 부흥을 위한 응집된 힘을 보여줘야 한다.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상생형 일자리 선정과 지원에 관한 법적 근거가 담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올해는 산업부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공모 선정에 적극적으로 대응, 군산형 일자리를 반영시키기 위한 논리개발이 필요하다.

전북도는 군산형 일자리의 구체적인 모델을 발굴하는 컨설팅을 용역중인 것으로 알려진 만큼 보다 발빠른 대응이 절실하다.

지역 특색을 반영한 일자리 모델 발굴도 추가로 요구되고 있다.

전북은 군산 상생형 일자리가 미래 친환경 전기차 산업의 거점이 되도록 육성하는 전략을 추진 중인 만큼, 타 지역과의 차별성을 강조할 수 있는 점을 발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상생형 일자리 대부분이 자동차 분야에 쏠려있다.

광주형 일자리와 구미, 강원 등이 전북 사업과 겹치는 만큼 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게다가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대기업이 아닌 중견·중소기업들의 컨소시엄 형태로 구축됐다는 점에서 장단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중소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전북 산업 생태계를 새롭게 구축한다는 점에서는 바람직하지만, 컨소시엄 참여기업들과 노사 갈등은 언제든 발생할 소지가 큰 만큼 대립요인을 최소화 하는데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