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어려운 사정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그러나 요즘처럼 자금사정이 곤란할 때도 쉬이 찾기 힘들 것이란 분석이다.

고정지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인건비가 제도적으로 상승하며 재정부담의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을 앞두고 본보 역시 이 같은 중소기업의 자금 사정의 문제를 경제면 머리기사로 다뤘다.

도내 중소기업 2곳 중 1곳은 설 자금사정이 곤란한 것으로 조사됐다는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의 2020년 수요조사를 그 근거로 들었다.

설 명절을 앞두고 도내 중소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기업의 49.3%가 자금 사정이 곤란하다고 꼽았다.

지난 설 대비 4.7%p 정도 감소한 수치지만 자금사정이 원활하다고 답한 기업은 9.6%에 불과했다고 한다.

자금사정이 곤란하다고 답한 중소기업들은 그 원인(복수응답)으로 ‘인건비 상승(55.6%)’을 가장 많이 꼽았다.

‘판매 부진(44.4%)’과 ‘원부자재 가격상승(27.8%)’, ‘납품대금 단가 동결·인하(25%)’, ‘판매대금 회수지연(16.7%)’ 등은 그 뒤를 이었다.

부족한 설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47.8%가 ‘결제 연기’를 꼽았으며, 37%는 ‘대책없음’, 34.8%는 금융기관 차입, 납품대금 조기회수 등도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에 가까운 업체의 경우 매출액, 재무제표 위주심사, 대출한도 부족 등의 이유로 금융기관을 통해 자금조달이 곤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어려운 중소기업의 현실을 단적으로 반영하는 사례가 아닌가 싶다.

문제는 중소기업들의 이 같은 상황이 거래기업으로도 확산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대책없다’고 답한 중소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매출액, 종사자수 규모가 영세한 중소기업의 비중이 큰 것으로 파악됐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당초 예상했던 대로 최저임금 인상의 여파로 인건비 상승의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만든 구조적 문제와 시스템.

한번은 넘어야 할 산이라고는 하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그 산이 결코 쉽게 넘어지는 산은 아닌 듯 보인다.

단순히 지역 중소기업의 문제로만 치부할 게 아니라 지역사회가 함께 떠안고 가야 할 문제는 아닌지 고민해 볼 문제다.

자구책 마련이 어려운 영세기업을 위해 금융기관의 지원 확대 정책 강화는 물론, 판로개척 지원, 소비 활성화 등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관련 정책 추진을 기존보다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