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수질대책 73% 내부개발
계획맞춰 술비, 개발 38% 불과
도 9월 평가용역결과 앞두고
주장··· 정부수용여부 '관심'

새만금 2단계 수질 대책에 대한 평가 용역 결과가 오는 9월에 나올 예정인 가운데 전북도가 새만금 수질 개선사업 연장을 주장하고 나서, 정부의 수용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새만금 내부개발이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는 만큼 목표 수질 달성 시기도 늦춰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는 28일 “2단계 수질 대책은 73%의 내부 개발 계획에 맞게 수립됐지만, 현재 개발은 38%에 불과하고 새만금호 내부 환경 대책은 내년 착공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공개했다.

개발 수준과 환경 개선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올해 목표 수질 달성이 어렵기 때문에 개선사업을 추가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변화된 여건을 고려하고 2단계 수질 대책 효과를 정밀 점검해 범정부 차원의 3단계 수질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9월까지 그동안 수질 대책을 종합 평가하는 한편 향후 수질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용역을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새만금 수질 개선을 위해 2001∼2010년 1조4천568억원(1단계), 2011∼2018년까지 2조6천253억원(2단계)을 각각 투입했다.

이를 통해 전체 예산의 95%가량을 투입한 새만금 상류 만경강, 동진강, 전주천, 익산천의 수질은 3급으로 개선됐다.

그러나 새만금 일부 농업용지와 도시용지 수질은 4∼6급으로 목표(3∼4등급)에 도달하지 못했다.

박철웅 전북도 새만금추진지원단장은 “개발과 수질대책이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은 가운데 수질목표 달성여부만을 따지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담수화냐 해수유통이냐 등의 결정은 수질대책을 좀더 촘촘하게 진행한 뒤 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3일 전북녹색연합은 “새만금호 수질 평균이 평균 6등급에 육박했다”면서 “새만금에 해수유통을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새만금호 13개 지점의 수질 평균값이 화학적산소요구량(COD) 기준으로 9.7㎎/ℓ을 기록하는 등 공업용수로도 사용하기 힘든 수질 6등급(10㎎/ℓ 초과)에 육박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4조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도 수질이 악화하는 현실에 대해 정확한 평가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실상 해수유통을 주장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