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작업 진행 순조
도내 野 중진들 2단계 전략
3당 대통합 통큰결정 필요
정책대결-인물론 승산 기대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도내 10개 선거구의 최종 승자가 누가 될까? 현재 고공의 정당지지율을 갖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전 선거구를 석권할 것인가 아니면 야권 소속의 중진 현역들이 위기 국면을 돌파하고 여의도에 계속 남을 것인가.

더불어민주당은 10개 선거구 석권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탄탄한 조직력과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야당 현역 의원들을 넘어설 수 있다고 강조한다.

여기에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과 정세균 총리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분위기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10개 선거구 전역 우세를 예상하면서, 동시에 ‘부자몸조심’하듯 공천 작업을 조심스레 진행 중이다.

민주당 지지세가 탄탄하게 이어지면서 당 후보가 되기 위한 예비후보들간 경선이 과열될 수도 있어서다.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만큼 도내 야권 중진들이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관심이 모인다.

야권 인사들 생각을 종합하면 중진들은 이번 총선에서 2단계 전략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1단계 야권 대통합, 2단계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 총공세다.

도내 중진은 4선인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병), 조배숙 원내대표(익산을) 그리고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정읍고창), 재선의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군산) 등이다.

이들은 현재 3개의 정당으로 나눠져 있어 단일여당인 민주당과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민주당이 중앙당 지원 속에 총선 일정을 착착 진행하고 있는 반면 야권 중진들은 힘이 분산되면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다.

이 때문에 야권 대통합이라는 1단계부터 만만찮은 분위기다.

각 의원들 그리고 소속 정파의 입장이 엇갈리기 있어서다.

하지만, 한 중진 인사는 “갈라지면 공멸이다.

통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한다.

중진 인사들이 각 정당의 지도부급 인사라는 점에서 분열이 아닌 대통합, 즉 ‘통큰 결정’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야권 중진인사들은 1단계 대통합이 잘 진행되면 2단계에서 승부를 본다는 전략이다.

2단계는 총선 전반에 걸친 정책 대결이다.

특히 여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지원을 강조할 경우, 좌초된 전북 현안으로 역공세를 펼친다는 것이다.

실제 한 중진 의원의 측근은 “문재인 정부가 전북의 친구라고 하지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이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탄소소재법 처리 무산 등 경제 실정이 많다”면서 “이들 사안이 총선 이슈로 부상하면 여당이 일방적으로 선거판을 이끌어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야권 중진 인사들은 4.15 총선이 만만찮을 것이라는 일반적 시각에도 불구, 자신감을 잃지 않고 있다.

과거 무소속이나 야당으로 당선된 경험이 많은 만큼 이번에도 야권 대통합 후 인물론으로 나서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