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 중국인 비중↑
中 방문자확인등 사태 대비
소규모현장 예방수칙 없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국내에서도 잇따라 나오면서 건설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 상당수는 중국계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지역이라는 점에서 철저한 차단 활동이 요구된다.

특히 일부 소규모 건설현장에서는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별다른 조치 없이 기존의 작업 과정을 따르고 있는 상황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2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 우려되면서 건설현장마다 자체적으로 차단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가 이날 밝힌 전북지역의 지난해 12월말 현재 체류 외국인은 3만6천683명으로 이 가운데 중국인은 8천452명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중국인은 각각 등록외국인인 중국인 6천74명, F-4(재외동포)로 거소자격증을 가진 등록외국인 등을 포함한 2천378명으로 나뉜다.

 문제는 이들 중국인 가운데 상당수가 건설현장에 배치돼 작업현장을 누비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18년 대한건설협회가 한국이민학회에 의뢰해 작성한 ‘건설업 외국인력 실태 및 공급체계 개선방안’을 보면 외국인근로자의 많은 수가 건설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를 보면 외국인근로자 비율은 H-2(방문취업)와 F-4(재외동포) 등 조선족 비중이 절반이 넘는 52.5%로 나타났으며 중국 한족 비중도 26.4%에 달했다.

지난해 건설경제연구소가 작성한 ‘2019년도 건설업 취업동포 적정 규모 산정’ 보고서에서도 H-2와 F-4 비자 비중은 65.3%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불법으로 건설현장에 취업한 외국인근로자까지 포함할 경우 건설현장의 중국인 비율은 더 클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상당수 외국인 근로자들이 건설현장을 누빌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건설업계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업계는 우선 중국 방문자 확인과 체온 측정기, 마스크 등 개인 위생장비 지급 등 대응 조치를 건설현장에 하달하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잘 정돈된 건설현장에서는 아침 일찍부터 현장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중국 방문 여부를 확인하고 바이러스 예방수칙을 구두로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규모 건설현장에서는 예방 수칙은 커녕 기존 작업 행태만을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주시 효자동의 한 건설현장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 이전과 별반 다름없이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마스크 등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는 개인위생 물품은 커녕 예방수칙도 없이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건설현장의 한 관계자는 “작업자 가운데 중국인이 있을 경우 중국 방문 여부를 확인한 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자가 발견되면 작업에서 배제시키는 절차를 밟는 것이 순서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하지만 소규모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이 같은 점을 제대로 지키는 작업자는 많이 찾아볼 수 없다. 바이러스 확산이 우려되는 만큼 앞으로는 더욱 더 주의를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