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이면 안덕리 4개마을 통합마을
농촌관광사업 4개분야 1등급 자랑
황토한증막-쑥뜸체험-웰빙식당
황토방 펭션-카라반 힐링 숙박도

자꾸만 몸과 마음이 움츠러들게 되는 겨울,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을 달래줄 힐링 여행을 원하신다면 전주에서 30분 거리의 완주의 작은 마을로 떠나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완주군 구이면에 위치한 안덕 힐링마을은 모악산 자리에 위치해 전주에서 구이소재지를 지나 안덕 이정표를 보고 장파쪽으로 1km쯤 들어가면 힐링이 필요한 여행객을 환영하는 푯말이 보입니다.

           

주차장에 차량이 빼곡한 안덕마을은 추운 겨울에도 많은 여행객들이 찾으며 인기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안덕마을은 구이면 안덕리 4개 마을(원안덕, 미치, 신기, 장파)을 통합한 대표마을 이름이며, 마을 주민들이 출자하여 설립한 안덕파워 영농조합법인은 건강과 힐링을 주제로 마을 사업을 운영하는 마을 공동체 회사입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운영되는 건강 힐링체험마을이라는 컨셉으로 체험과 건강힐링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개별 체험객을 위해 마을 초입의 체험 시계판 체험 시계에 맞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있습니다.
      

농촌관광사업 등급 ‘으뜸촌’인 완주 안덕마을은 경관 및 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4개 분야 모두 1등급을 자랑하고있습니다. 유료 체험의 경우, 문화누리카드, 완주으뜸상품권, 전북투어패스를 활용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비롯한 마을 사업을 통하여 얻은 수익은 완주군 최초 자립형 마을회사 1호답게 마을주민 일자리 창출과 마을주민 발전기금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건강체험프로그램을 함께 체험해보실까요?
      

가장 먼저 체험해볼 프로그램은 안덕마을의 상설체험(1인 체험 가능) 프로그램인 황토한증막체험입니다. 한증막 찜질을 마치고 한껏 뽀얀 얼굴로 계단을 내려오고 계신 어머님들도 계시고 후끈한 열기를 식히러 나와있는 청년들도 보입니다.
           

안덕마을의 황토한증실은 느릅나무껍질, 솔뿌리, 천궁, 당귀 등 10여가지 한약재를 달인 물로 황토를 반죽하고 솔잎과 쑥을 배합해 만든 구들이 설치됐는데요. 구들이 가열되면 한약재 성분이 우러나와 노폐물이 잘 배출됩니다. 추운 겨울 뜨끈한 찜질로 몸을 녹이러 온 부녀자들에겐 삼삼오오 모여 웃음꽃도 피우고 뜨개질도 할 수 있는 사랑방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안덕마을 대표 체험인 한증막체험은 한증과 산책을 병행할 수 있어 후끈한 열기를 내뿜는 한증막에서 잠시 숨을 돌리려면 야외로 나와 모악산이 품은 수려한 자연경관을 등지고 이곳의 터줏대감인 고양이를 벗 삼아 휴식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찜질을 개운하게 마친 뒤엔 마을에서 직접 재배한 유기농 농산물을 사용한 건강식이 있는 웰빙식당으로 가봅니다. 각종 나물 반찬과 청국장찌개가 있어 나물비빔밥을 해먹으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 나물반찬 중 멜라초(산괴불주머니)는 안덕마을의 대표 특산물로 마을 산기슭에서 채취되는 약초입니다. 반찬으로 먹을 땐 12월부터 3월까지 채취되는 어린순을 사용하며 그 맛이 매우 씁니다. 진경, 진통, 타박상에 활용되며 ‘면라초’라고도 불리어 강력한 수면효과가 있어 장거리 운전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체험할 쑥뜸 프로그램입니다. 쑥뜸은 토속한증막 옆 한의원에서 운영되며 항암효과가 매우 높은 식물인 쑥을 이용해 몸을 따뜻하게 해 면역기능을 높이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며 소화기능을 높여줍니다. 안덕마을의 쑥뜸체험은 간접투구를 사용하여 화상의 염려가 없으며 약 40분동안 눈을 감고 쑥뜸의 열기를 느끼고 있노라면 일상생활에서의 공해, 스트레스 등으로부터 몸과 마음이 맑아집니다.
           

이외에도 안덕마을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은 옛 금광을 활용해 사계절 내내 시원한 동굴과 줄타기 등의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어드벤처 힐링 체험장이 있습니다. 단체 체험으로는 향기주머니, 인절미나 두부 만들기, 매듭 팔찌 만들기, 농작물 수확체험, 천연염색, 천연비누 만들기 등을 예약 상담 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을 면적 절반 이상이 모악산 도립공원에 속해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안덕마을은 주차장에서 민속한의원, 내운암골, 숲체험장, 신암재, 지네명당을 지나는 등산로가 7km로 연결되어 있어 등산객들의 발길도 끊이질 않습니다.
      

아름다운 자연이 어우러진 마을에서 몇시간만 머물고 가기 아쉬운 분들을 위해 완주 안덕마을에는 다양한 컨셉의 황토방펜션 및 카라반이 있어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숙박시설은 모두 원룸형태로 되어있으며 각각 개별욕실과 싱크대가 구비되어 있어 샤워와 취사도 가능합니다. 가족단위로 편하게 즐길 수 있고 내부 바닥이 온돌형식인  황토방과 동별 작은 공원도 조성될 예정입니다.
수펜션, 풀옵션으로 편안하며 깔끔한 내부 인테리어가 특징인 프리미엄 캠핑카도 있어 체험객은 물론 숙박만 원하시는 분들도 가족단위로 편하게 숙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과 건강을 마나는 곳, 안덕마을에서 힐링하세요!
추운 겨울철, 건강한 자연 속에서 힐링여행이 필요하다면 한증막도 즐기고 아름다운 자연 속에 위치한 숙박시설에서 진정한 힐링을 할 수 있는 안덕마을로 오세요!

/전북도 블로그기자단 '전북의 재발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