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정치일정 순연-무산
與 국회열고 관련법 통과를
한국당 정부 대응 총력 요구
이춘석 사무실개소식 취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국내외 최대 이슈로 부상하면서 4.15 총선 국면에도 상당한 변화가 일고 있다.

국내 감염자 수가 15명으로 늘면서 일반인들에 대한 감염 우려가 제기되고 이에 따라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와 관련한 주요 정치 일정들도 순연 또는 무산되고 있다.

특히 여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어떻게 대처하고 수습하느냐에 따라 4.15 총선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여야 정치권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특위 등을 구성하는 등 대책 마련에 들어갔고 전북도내 총선 일정도 변경 또는 무산되고 있는 상태다.

2일 여야 중앙당 및 지역정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4.15 총선 일정에 커다란 변수로 떠올랐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코로나바이러스 대책에 전념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초기에 대응이 미비했다는 지적이 잇따르면서 당 차원에서 총력전에 돌입했다.

선거전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적극 대응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야권에도 공동 대응을 주문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정치권과 국회가 초당적 협력으로 응답해야 한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정쟁의 볼모로 삼거나, 가짜뉴스로 불필요한 불안을 조장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여야가 공감대를 이룬 2월 국회를 하루 속히 열어 검역법 등 방역체계 강화를 위한 법안을 통과시키고, 여야 최고위급 협의 개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여권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박용찬 대변인은 "우한 폐렴 사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걸려있는 국가의 최대 현안이며 국민들은 하루하루 불안과 공포 속에 마스크를 쓰며 노심초사 숨죽이며 살아가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은 막중한 책무감을 가지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라"고 촉구했다.

전북에서도 코로나바이러스가 선거 운동에 영향을 주고 있다.

현역 의원은 물론 총선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부 대응을 강력히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인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 방지를 위해 검역법 개정안의 신속한 국회 통과를 주장했다.

안 의원은 특히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2월 임시국회에서의  검역법 개정안 통과와 정부의 능동적 방어에 힘을 모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지낸 김춘진 예비후보(민주당, 김제부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 해결책으로 역학조사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협조를 강화하고 전문가 양성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특히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 관련 국책연구기관을 집적화하고, 세계 유수의 연구기관과 네트워크를 강화해 감염병 백신개발과 생산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역 의원 중에선 민주당 이춘석 의원(익산갑)이 사무소 개소식 행사를 취소했다.

이 의원은 지난 1일 예정했던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취소했다.

이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시민의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는 판단 하에,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