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1년6개월만에 생태보전
조건 잠정합의··· 상생협의회
구성 추진상황공유-협력키로

환경 파괴 논란으로 1년 넘게 주민들과 갈등을 빚어왔던 김제 스마트팜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민관이 1년 6개월 만에 생태 보전을 조건으로 잠정 합의를 도출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31일 김제시 백구면 부용제 일대에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반대해온 주민들과 사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주민들과 멸종 위기종 보호를 위한 유수지 확대, 밸리 일대 생태 공원화, 지하수 개발 없는 사업 추진, 주민 지원 상생사업 발굴 및 협력 등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도는 미래 농업과 지역 공동체 화합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송하진 도지사도 “지역 주민의 대승적인 양보와 이해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이 가능해졌다”며 “혁신밸리가 지역 사회 화합과 발전의 마중물이 되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백구면 주민들은 부용제가 독미나리와 가시연꽃 등 멸종위기종 서식지로 보전 가치가 크고 농업용 지하수를 품고 있는 데다, 만경강 수질 정화 등 공익적인 기능이 크다면서 사업부지 이전을 요구했었다.

김제시 백구면 부용제 습지가 독미나리와 물고사리 등 멸종위기식물이 자생하는, 생태적 가치가 큰 곳이라는 이유에서다.

또 스마트팜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대형관정 개발로 인한 인근 지역 지하수 고갈과 자연경관 및 환경적 기능 훼손에 대한 대책 등의 선행을 요구하면서 실시설계를 위한 지질조사 등이 중단되는 사태까지 초래했다.

이에 전북도는 지역주민과 상생·발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해야 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김제시, 농어촌공사와 함께 대책위와 지속적으로 대화의 창구를 열어놓고,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올해까지 5차례의 만남을 가졌다.

결국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과 현장 소통하면서 지역개발사업 추진과정에서 형성된 상반된 입장 차이를 말끔히 해소하는 모범적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도는 갈등이 해결됨에 따라 협약 이행을 뒷받침하고 추진상황 공유, 협력사항과 향후 운영 등을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상생협의회’를 지역주민들과 공동으로 합의 구성해 정례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민관이 이번에 합의한 내용은 습지 역할을 하는 유수지의 면적을 당초 계획보다 10배 이상 확대하고, 독미나리 대체 서식지를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온실 면적과 높이는 줄이고, 생태 친화적 공간을 늘리는 내용도 담겼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