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하우스 빈집재생사업 추진
보수 2천만원 지원 5년무상임대

임실군이 농촌지역에 방치된 빈집 정비에 나선다.

군에 따르면 농촌 활성화 및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농촌지역에 방치된 빈집을 정비하여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희망하우스 빈집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빈집 재생사업에 참여하는 빈집 소유자에게 보수 비용으로 2천만원을 지원(자부담 5%이상)한다.

최대 5년간 무상으로 임대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군은 빈집 소유자에게는 경제적 부담 해소를, 입주자에게는 주거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입주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 상위계층, 한 부모가정 등 주거 취약세대와 귀농귀촌인, 청년, 신혼부부, 장애인, 65세 이상 노인 및 부양자, 마을(문화)활동가로 다양한 계층이 혜택을 볼 수 있다.

희망하우스 빈집재생사업은 농촌지역에 방치되어 미관을 저해하는 빈집을 재활용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저소득계층, 청년, 귀농 귀촌인 등에게 안정적인 보금자리 및 농촌 활성화와 저소득계층의 주거비 부담 완화로 주거안정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빈집 무상임대를 통해 외부 인구를 유입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심 민 군수는 “갈수록 늘어나는 농촌 빈집을 재활용하여 농촌을 활성화시켜 나가는 데 주력하겠다”며 “빈집 방치에 따른 미관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어려운 이웃과 귀농귀촌인들이 주거문제로 걱정하지 않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임대희망자는 건축물 소재지 읍․면사무소 및 임실군청 주택토지과 주택정책팀(640-2284)으로 신청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임실군 홈페이지(http://www.imsil.go.kr)를 참고하면 된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