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말에 군산서 확진자 발생
병원-마트등 영업중단 소독나서
도-유관기관 접촉자 등 정보공유
14개 시군 예방수칙-소독약비치

도내 143명 자가격리-능동감시
행사 취소축소에 모임도 꺼려
상가마다 손님 뚝 어려움 호소
총선후보도 사무실 개소 연기

6일 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특별 방역 소독 작업을 하며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이원철기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했다.

중국을 중심으로 사망자,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안전지대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또한 확진자가 나오면서 도와 각 시군이 방역 대책 마련에 부심 중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정치권도 블랙홀에 빠지게 만들고 있다.

특히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선거운동을 사실상 제약하면서 누가 전북의 선량이 될 지, 비교검증의 기회가 줄어들었다.

여야 각 정당들도 총선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면서 민심 흐름을 예민하게 지켜보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는 언제쯤 종식될 것인가.

도민과 유권자 그리고 도-정치권 리더들이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편집자주

 

▲전북도 안전지대 아니다. 각계 각층 방역 대책 마련 부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우려가 도내에서도 현실이 됐다.

첫 확진환자가 지난달 31일 확인됐기 때문이다.

전국 8번째 확진자인 그는 군산에 있는 63세 여성으로, 중국 우한에서 청도를 경유해 지난달 23일 귀국했지만 타 지역을 경유한 바람에 도내 능동감시 대상인 중국 우한 공항 입국자 명단에는 빠져 있었다.

현재는 원광대병원 음압격리병상에서 안정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이 여성이 다녀간 내과 병원과 대형마트, 대중목욕탕 등은 영업을 중단하고 소득에 나서는 등 비상이 거렸다.

확진자에 대한 접촉자 파악이 중요한 탓이다.

높아지는 불안감에 전북도가 나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도 열었다.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군산검역소와 전주 출입국사무소 도내 대학과 의료계 등 유관기관이 참여해 도내 확진 환자와 접촉자 관리 상황을 공유했다.

의료계는 중국인 입국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고 석도국제훼리 측은 감염병이 안정세에 접어들 때까지 화물만 취급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관광업계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전북도가 6일 한국관광공사와 관광협회 등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업계 대표들은 외국인 관광뿐 아니라 해외여행 예약 취소가 잇따르면서 경영에 어려움이 크다며 긴급 자금지원을 요청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숙박업소와 식당, 전세버스 등에 소독을 강화하고 이상 증상이 있는 관광객은 곧바로 검사를 받도록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신평섭 한국관광공사 전북지사장을 비롯해 최수연 전라북도관광협회장, 김봉철 대한숙박업협회전북지회장, 서영길 전라북도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부이사장, 김보언 한국외식업전북도지회 사무국장 등 관광관련 기관 및 단체장들이 참석했다.

송하진 지사는 “추가환자 발생을 막고 사태를 조기 종식시키기 위해 무엇보다 관광분야에 종사하는 관계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대응과 협조가 필요하다”며 “긴급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지 않도록 예방수칙 준수와 함께 관광시설 내 소독약품 비치 등 감염 확산 차단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관광산업계도 관광객 감소로 경영이 어렵지만 이 위기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해야 지역관광도 살아날 수 있다며 전북도와 함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방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라북도관광협회를 비롯한 숙박업, 외식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을 홈페이지에 알리고, 업종별로 직원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과 함께 손세정제 배치 등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차단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무주리조트가 열감지기를 추가 설치하는 등 각 단체도 감염증 예방을 위한 전북도의 대응에 보조를 맞추는 등 위기 상황 극복에 일조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14개 시군과 함께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는 등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도민과 국민 모두가 성숙한 의식을 바탕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신속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관광산업계에서도 국민통합과 안전대책에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모임, 외출 자제 등 달라진 지역 풍속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현재 전북지역에서는 143명이 자가격리 됐거나 능동감시를 받고 있다.

국내 8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군산지역을 중심으로 소비가 줄어들면서 소상공인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확진자가 다녀갔더라도 소독작업이 마무리되면 모두 영업을 재기 하고는 있지만, 불필요하게 돌아다니려는 사람이 없어 상가마다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발병에 따른 여파가 시민들의 안전은 물론 지역 산업, 골목상권에도 큰 파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각종 행사도 취소하거나 축소하는 것으로 방침이 정해지고 있다.

도내 대학들의 입학식이나 졸업식 등 행사는 대부분 취소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전북대는 입학식을 취소하기로 했고, 졸업식은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

전북도교육청에서도 군산지역에 한해 오는 15일까지 예정된 졸업식을 모두 취소할 것을 공문으로 발송했다.

총선 후보들도 사무실 개소식을 연기하는 등 행사를 자제하는 분위기이며, 지역민들과의 접촉도 최소화 하고 있다.

종교계도 동참하고 있다.

기독교와 불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단 지도자들은 최근 한자리에 모여, 사람이 많이 모이는 집회나 행사는 될 수 있으면 자제하고 신도들에게 위생 수칙을 알리는 등 방역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의 한 건물주가 신종코로나 확산으로 손님이 줄어든 음식점의 월세를 10% 인하한 사례도 지역사회에 회자되고 있다.

신종코로나 확산을 염려해 외출을 꺼리는 손님들의 발길이 끊기자 세입자의 마음을 헤아려 이같이 결정한 것이다.

월세 인하 기간은 신종코로나가 진정될 때까지 한시적이다.

건물주는 지난해 3월 ‘둥지 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을 막기 위한 이 지역의 ‘함께-가게 협약’을 체결한 이후, 행동으로 실행하기 위해 이같이 맘먹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