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만금호 관리두고 전북도 환경단체 갈등 논란

도 "목표 수질달성 연기"
"3단계 수질개선 필요해"
환경단체 "발언 번복 기만"
"도 주장 실현 불가능해"

새만금호 내부 수질 관리 문제를 놓고 전북도와 지역 환경단체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전북도는 지지부진한 사업 추진으로 목표 수질 달성이 어렵다며 정부가 평가 시기를 연장하고 종합대책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환경단체는 그동안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고도 수질이 악화하고 있다며 전북도의 주장에 대해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또 송하진 도지사가 환경부의 평가 결과를 지켜보고 대응하겠다는 그동안의 발언을 뒤집고 새만금 수질을 더 악화시키는 결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새만금 해수유통 전북행동’은 6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는 올해 완료되는 새만금 수질평가 결과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새만금호의 담수화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면서 “이는 전북도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북도는 새만금 2단계 수질대책이 올해까지인 73% 공정에 맞춰 수립됐지만 실제 새만금 내부개발은 38%로 지연됐고, 호내대책은 연내 착공도 어려운 실정이라는 입장”이라며 “새만금 내부사업 진척률과 목표수질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데도 연관 지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호내대책과 관련해서도 환경단체는 “내부공사가 완료된 다음에야 추진 가능한 호내대책은 연내착공도 어려운 실정”이라며 “내부개발이 완료되고 호내대책이 정상 추진되면 수질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북도의 주장과 전망은 거짓이자 실현 불가능한 소설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송하진 도지사가 그동안 새만금 수질에 대해 2020년까지 목표수질 도달 못하면 해수유통을 검토하겠다고 발언한 것을 완전히 뒤집었다고도 성토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새만금 2단계 수질대책이 올해까지 개발계획인 73%에 맞춰 수립됐지만 현재 38%로 지연됐고 새만금호 내 대책은 추진되지도 않았다”며 “새만금호 목표수질 달성 시기 연기와 3단계 수질개선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2단계 수질개선대책중 지연된 상류대책 3개와 호내대책 17개사업, 미진한 호내 후속대책 사업 등을 포함한 수질개선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최적의 수질 관리를 위해 전문가 연구용역 등을 통해 정밀하게 분석해 적정한 공법 등을 검토한 후 실행계획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도 관계자는 “호내 수질관리대책은 환경부(환경청)에서 추진하고 있어 전북도에서는 추가대책 사업을 요구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도민들이 사용자가 될 것으로 최적의 수질관리 제시해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환경부에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