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120개 마을 대상
농기계수리-자가정비교육

남원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상우)는 나날이 발전하는 농기계의 첨단화 대형화로 고가품인 농기계의 이용 효율성을 높이고 조작, 안전운행, 자가정비, 수명연장으로 경영비 절감을 위한 농기계 안전교육 및 수리를 이달 2월 4일부터 오는12월 24일까지 관내 120마을을 대상으로 마을로 찾아가는 현장서비스로 농기계 순회교육 및 수리에 들어간다.

경운기, 관리기, 이앙기를 비롯해 각종 고장난 농기계를 마을마다 순회하며 수리를 하고 있으며 영농현장에서 작업 중 발생하는 농기계 고장 수리요청이 있을시 즉시 출동해 농기계를 수리해주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은 물론, 농기계의 수명 연장과 이용율 향상을 위한 교육과 간단한 농기계 고장은 농가가 자가 정비를 할 수 있도록 실습도 병행하고 있다.

지난해 88회 529대의 농기계를 수리했으며 올해는 120회 120마을을 찾아가 농기계를 수리 해줄 계획이며 적기 영농 추진에 큰 도움을 주 것으로 보고 있다.

농기계 순회교육 및 수리를 통해 고장으로 장기간 방치된 농기계도 수리 후 활용도를 높여 경영비 절감 효과에 효자손이 아닐 수 없다.

또한 농업기술센터는 순회교육 및 수리분만 아니라 4개소(이백, 금지, 사매, 인월) 농기계 임대사업소에서는 영농에 필요한 각종 농기계 94종 941대를 구비해 필요한 시기에 임대가 가능 하도록 하고 의문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상담해 적기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당부하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인 노령화와 일손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농가의 농기계 구입부담 및 경영비 절감을 위해 농기계 임대사업과 순회교육 및 수리를 병행 추진하고 있으며 신기종 농기계 구입에 따른 안전운전을 진행해 농업인들의 불편을 해소 하고 있다”며 “농업인들이 임대농기계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교육 및 수리 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