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지원 조례 상반기
제정, 내년 개관 목표 추진
전주소리문화관부지에 조성
대사습놀이보존회 운영염두

전북 국악인들의 숙원인 대사습청이 조만간 설립될 예정이다.

전주시에 따르면 대사습청 설립에 관한 조례가 상반기에 제정되고 전주시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에 문을 열게 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가칭 대사습보전에 관한 지원 조례를 올해 상반기에 제정해 전주시의회에 올릴 예정이다. 조례가 통과되면 내년에 문을 여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며 “대사습청 운영공간이나 운영주체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조례가 통과되면 대상부지를 확정해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하반기에 운영주체를 선정해 맡길 예정이다. 운영 단체는 현재 내부적으로 구민중이다”고 9일 밝혔다.

운영주체는 전주대사습놀이 보존회를 염두에 두고 있다.

보존회는 최근 몇 년 전부터 대사습청 설립에 관한 정당성과 요구를 끊임없이 밝힌 바 있다.

운영 공간은 전주소리문화관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조만간 복원이 완료된 전라감영 부지 내부도 검토했지만 당초 대사습청은 전라감영 내 서편부지에 있었는데 서편부지는 현재 개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또 복원되고 있는 공간 역시 비좁아 대사습청에 들어설 공간이 마땅치 않고 있다.

전주소리문화관은 한옥마을 초입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악 관련 공연이 있어왔던 터라 대사습청의 최적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사습보존회 역시 이 공간을 염두에 둔 채 대사습청 설립 움직임을 보여왔다.

이럴 경우 전주소리문화간은 다른 장소로 이전을 할 것인지, 아니면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인지 둘 중 하나로 결정되게 된다.

시 관계자도 “전주소리문화관 명칭을 그대로 둔 채 다른 공간으로 이전을 할 것인지, 대사습청과 한 공간내에서 병행운영할 것인지 아직은 결정된 게 없다”며 “우선 대사습청 설립에 주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대사습청 설립은 김승수 전주시장이 부임하면서 큰 관심을 가져온 사업 중 하나다.

하지만 부임하자마자 전주대사습놀이가 심판 매수 등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되고 대통령상 취소란 상황까지 직면하면서 잠시 주춤했다.

하지만 대사습놀이는 최근 들어 대통령상이 다시 부활하는 등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대사습청 설립에 관한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특히 김승수 시장은 시정 주요 정책사업에 대사습청 설립을 포함하면서 강한 의지를 내비치도 했다.

대사습 보존회 역시 반드시 내년에 대사습청 설립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보존회가 입주하고 있는 전주도립국악원이 내년부터 리모델링을 위해 국악원 건물을 철거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마땅한 공간을 마련하는 게 현재로선 난감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내년에 대사습청이 설립되면 운영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현재가 가장 시기적절하다는 내부 의견이다.

대사습보존회 송재영 이사장은 “대사습청 설립에 대해 참으로 오랜 기간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어필도 많이 했다”며 “대사습청이 설립되면 대사습보존회 뿐 아니라 전북 국악인들의 위상이 올라가고 전북이 소리의 고장임을 다시 한 번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는 새롭게 복원되는 전라감영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각 부문별 예선은 기존대로 한옥마을 내 문화시설을 이용하고, 본선 무대와 기획공연은 전라감영으로 옮겨 치러질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전주시가 국가관광중점도시로 선정됨에 따라 외국인부를 신설해 진행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