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마을 건물주 14명 상생선언
신종코로나 상권위축 고통분담
3개월 이상 임대료 10% 인하
사회적부동산 중개업소 49곳
원도심 상생건물 임대료 동결
음식-제품 서비스질 제고 기대
관광거점도시 선정 1,300억 투입
관광 인프라-콘텐츠 채울 예정

전주한옥마을 건물주들이 임대료를 낮춰 자영업자의 고통을 분담키로 결정한 것은 공동체정신을 회복시키고 상권을 활성화시켜서 지속가능한 여행지로 만들기 위함이다.

전주한옥마을 건물주들의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 결정은 지나친 상업화와 둥지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등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전주한옥마을을 시작으로 도시 전역으로 확산돼 전주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라는 것이 참여한 상인들과 관련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편집자주




▲10% 이상 임대료 인하...아픔 함께 나눠

전주한옥마을은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고 가장 한국적인 정취를 지니고 있다는 강점으로 인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국내 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을 포함해 연간 1000만 이상이 찾는 세계적인 관광지로 성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주한옥마을은 지난 몇 년 새 가파른 임대료 인상과 상업화 탓에 우려하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이는 높아진 임대료로 인해 빈 점포가 늘어나면 관광객이 줄어들고, 침체기로 인해 관광객이 줄면 상인들이 몰락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14개 건물의 주인들은 이날 상생선언문에서 한옥마을의 지속발전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함께 극복하겠다는 취지로 임대료를 한시적으로 인하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여행객 감소로 급격히 위축된 한옥마을 상권 위축과 매출 감소 등 임차인의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취지로 상황 종료 시점을 고려해 3개월 이상 임대료의 10% 이상 깎아주기로 했다.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료가 형성된 한옥마을의 특성을 고려하면 건물을 임차한 상인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옥마을 건물주들은 임대료 인하기간을 ‘3개월 이상’으로 못을 박았다.

이는 당장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전파 우려가 사라지더라도 위축된 여행소비가 회복될 때까지 임대료를 인하함으로써 한옥마을 상인들의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전주한옥마을 주민과 상인, 건물주들은 공동체정신을 강화하는 한편, 더 많은 건물주의 상생협약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여행지를 만든다는 각오다.

전주시도 한옥마을에 상생과 배려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현장시청인 한옥마을지원과를 중심으로 적극 협력키로 약속했다.

시는 한옥마을 건물주들의 통 큰 결단으로 이뤄진 이번 상생협약이 지나친 상업화와 정체성 훼손 등 전주한옥마을이 직면한 다양한 우려를 씻어내는 자정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동체 상생발전 공감대 확산

이번 한옥마을 건물주들의 임대료 인하라는 통 큰 결정이 있기까지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온 전주시 뿐 아니라 앞서 ‘착한’ 임대문화 정착을 위해 앞장서 동참해온 전주지역 부동산 중개업소, 객리단길 등 구도심 건물주, 첫마중길 건물주 등의 사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대표적으로 시는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 중개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고, 적정 임대료만 받는 한옥마을 7개 공인중개사와 객리단길 8개 공인중개사 등 부동산 중개업소 49개소를 ‘사회적부동산 중개업소’로 지정하고 있다.

이들은 전주한옥마을과 전주객사길(객리단길) 등 사람들이 모여들고 상권이 되살아나면서 임대료 상승이 우려되는 지역의 상권 보호를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공동체 상생발전 공감대 확산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 한옥마을 주민과 상인들로 구성된 ‘한옥마을 어진포럼’과 ‘한옥마을 비빔공동체’ 등도 전주한옥마을을 지속가능한 여행지로 만들기 위한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나눔행사 등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시는 임대료 상승 폭이 커서 젠트리피케이션 우려가 높은 구도심 전월세를 안정시키기 위해 해당지역 건물주들과 손을 맞잡고 ‘전주 원도심 상생건물’도 지정하고 있다.

상생건물은 향후 5~10년 동안 임대료를 동결함으로써 상인들의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보장해주는 건물이다.

현재 경원동 동문거리 2곳과 한국전통문화의전당 인근 1곳, 다가동 걷고싶은거리 1곳, 고사동 객사길(객리단길, 영화의거리) 2개 건물 등 6개 건물(상가 26호)이 참여하고 있다.

첫마중길 조성과 전주역사 신축, 덕진보건소 신축, 전주 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시너지를 내면서 전주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떠오른 첫마중권역도 마찬가지다.

첫마중권역 건물주와 임차인들도 전주시의 꾸준한 설득과 노력 속에 지난 2018년부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정 임대료를 유지키로 하는 상생협약을 이어오고 있다.

 

▲전주다운 문화관광 저력...국가 관광거점도시 탄력

전주한옥마을은 해마다 1000만명 이상이 찾을 정도로 매력을 지닌 장소다.

전주한옥마을이 국가대표 여행지가 되면서 여행객들의 소비가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성장을 이끌며 끄는 원동력이 됐다.

시는 이번 상생선언을 통해 전주한옥마을 건물주들이 임대료를 낮추기로 결정한 만큼 상인들의 부담이 줄어들고, 음식과 제품, 서비스의 질 저하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동안 전주한옥마을은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다가 젠트리피케이션 등으로 인해 상권이 몰락한 경리단길처럼 여행객이 찾지 않는 점포가 늘어나 비어지고 불 꺼진 한옥마을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았다.

임대료 상승이 서비스 질 저하를 불러오고, 이는 소비자 불만과 관광소비 위축으로 연결돼 여행객이 찾지 않는 점포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한옥마을 건물주들의 이번 결정으로 인해 한옥마을 내 빈 점포가 줄어 여행객들의 다양한 소비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전주가 문재인 정부의 관광분야 혁신전략사업인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된 만큼 대한민국을 대표해 가장 한국적인 문화와 관광자원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세계적인 관광도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광거점도시 선정으로 시는 향후 5년간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국비 500억원 등 총 13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는 세계적인 도시들과 견주어 전혀 손색이 없는 전주다운 문화관광 저력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바탕으로 관광인프라와 관광콘텐츠를 채워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를 넘어선 글로벌 도시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전주한옥마을 뿐 아니라 도시 전역에 적정 임대료만 받는 임대문화를 확산시켜 건물주와 임차인 모두가 행복한 상생문화, 즉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든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는 말처럼 함께할 수 있는 도시가 진짜 좋은 도시이며, 어려울 때 함께 고통을 분담하는 것이 도시가 품격을 만들어 가는 과정일 것”이라며 “상생선언에 나서준 전주한옥마을의 사례가 ‘함께’라는 공동체정신이 도시 곳곳으로 퍼져 모두가 행복한 좋은 성장, 옮은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귀중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