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천리 요지 사적 제69호 지정
제1종박물관 진품유물 관람
도자기체험-가마터-사적공원
청자놀이-4D입체영상등 다채

┃고려청자의 역사를 한눈에 

부안군 유천리 요지는 사적 제69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우리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인 고려청자(상감청자)의 역사와 전통을 알리고 있습니다.

그런 전통의 고장인 부안에 부안청자박물관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부안에서 갈 곳은 바다만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 

이제는 좀 더 특별하게 부안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청자박물관을 들러보세요. 

부안 청자박물관은 제 1종 박물관으로 진품유물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동,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동, 천 년 전 고려청자를 구워냈던 가마터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야외사적공원 등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안청자박물관 야외에는 아름다운 청자의 미를 돋보이게 하는 전시물들이 가득한데요. 

청자박물관 입장 전 야외의 전시물들을 보느라 시간을 보낼 정도였습니다.

박물관은 비색 청자 찻잔의 형태로 지어졌는데요. 

웅장한 외관에 왠지 대우받는 느낌이 들 정도로 두 마리의 용이 호위를 하는듯한 느낌을 받았답니다.

부안 등 전북여행을 계획하셨다면 저렴하거나 좀 더 특별한 여행을 즐기실 수 있는 팁들이 많이 소개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더 알찬 여행을 하실 수 있을텐데요.

전북투어패스 가맹점 중 하나인 부안청자박물관도 무료입장이나 할인 등으로 여행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https://www.jbtourpass.kr

 

┃역사 공부와 재미를 동시에 

부안청자박물관의 관람순서는 2층부터 시작하게 되는데요. 2층 청자역사실 - 청자명품실 - 1층 청자제작실 - 청자체험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청자 역사실입니다.

도자기의 역사와 한눈에 살펴보는 부안 청자, 유천리 7구역 청자가마터 발굴유물, 고려 상감청자무늬 등 고려청자의 역사를 진품 유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부안은 청자를 만들기에 천혜의 조건을 갖춘 고장이었다고 하는데요.

고려 시대 청자를 만들던 곳은 대부분 바다가 인접해 있고 좋은 목재들이 많은 곳이었습니다.

부안의 도요지의 정보를 터치 하나로 간단하게 알아볼 수도 있네요.

고려 상감청자의 무늬는 다양한 주제와 구성에 따른 무늬 구분이 된다고 하는데요.
화려함과 다양성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주제에 따라서는 크게 동물, 식물, 인물 무늬로 나뉘고
몇 가지 주제를 무늬로 사용했느냐에 따라 단순 무늬와 복합무늬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의 해무리굽 찻잔과 접시, 주전자 등 실용적인 작품과 고유의 비색과 상감기법이 들어간 아름다운 상감청자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고 부안의 대표적 도요지인 유천리에서 출토된 미완성 창자와 파편 등 세월을 품고 있는 모습까지 볼 수 있습니다.

부안청자박물관 전시실 밖에도 일부 전시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부안청자박물관이 보관하고 있는 '국화추규유로문매병'은 2017년 김완식 선생으로부터 무상기증 받은 작품으로 어리가 가늘고 길며 작은 주둥이가 달린 병인데 주로 술병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몸체 4면이 각각 꽃무늬 창문을 커다랗게 흑백상감하고 꽃무늬 창밖으로 보이는 사계절의 풍경을 서정적으로 새겨 넣어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이 예술적으로 담겨있어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합니다. 

청자 명품실은 명품 청자를 통해 유물을 감상하고 고려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고려청자와 차문화, 고려청자와 불교문화, 고려청자와 귀족 문화를 주제로 한옥형식의 진열장에 나전칠기와 청자를 전시해 놓은 공간으로 명품 고려청자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시실 입구가 재미있었는데요. 투명바닥으로 올라서면 앞쪽에 문에서 영상이 펼쳐집니다. 
영상 시청 후 입장할 수 있어 다소 박물관이라는 이미지가 딱딱할 수 있는 교육적 공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움직이는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소소한 재미를 더해주는 공간이었습니다.

청자제작실은 청자 운송 도중 바다에 침몰하여 갯벌에 묻혀있는 유물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바다터널을 지나 상감청자의 제작과정과 개경으로의 청자운반경로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바탕흙 고르기와 반죽하기, 청자 빗기 및 상감무늬 넣기, 가마 안에 청자 넣기, 두 번째 굽기등 청자 선별 및 포장하기까지의 제작과정을 이동하면서 들리는 설명과 시각적인 것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청자 체험실은 청자 포토 메일 보내기, 청자무늬 스탬프 찍기, 청자 만져보기, 나만의 청자 만들기, 청자이름 지어보기, 청자 브레인 서바이벌, 청자무늬 그리기 등 다양한 놀이를 통해 청자를 즐길 수 있는 아이들이 흥미롭게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웃으며 즐길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4D 입체영상으로 즐기는 영상실~
32석으로 상감청자를 만들어 개경으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유천이의 대모험을 실감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안내 데스크에는 도예체험 견본품이 전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람을 끝내셨다면 청자의 아름다운 작품의 여운을 느끼며 카페에서 차를 마시거나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으로 판매점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소장하고 싶은 소품들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

휴관일 : 1월1일, 추석날, 설날, 매주 월요일

부안청자박물관에서는 오디오, 휠체어. 유모차 등 대여가 가능하고 부안군민의 경우는 입장료가 50% 감면되니 참고하세요!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