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의 아픔을 함께하고자 전주시가 기획한 상가 건물주들의 임대료 인하 협약이 ‘나비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주지역 상가 건물주들의 임대료 인하 협약 소식이 잇따라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상가들의 임대료 인하 결정은 코로나19 사태로 빚어지고 있는 경제재난, 공동체 파괴 등을 극복하는 지역공동체 복원의 새로운 상생 정신으로까지 거론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전주시는 14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통시장, 구도심 등 곳곳의 상권 건물주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가 임대료의 자발적인 인하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극복과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선언식을 가진 바 있다.

당시 임대료 인하에 추가로 동참한 건물주는 총 64명으로, 121개 점포가 해당된다.

이는 김승수 전주시장이 수차례에 걸친 주문에 따라 동장들이 건물주들을 상대로 임대료 인하를 위한 전방위적으로 펼친 노력과 건물주들의 참여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이날 건물주들은 최근 코로나19 발생 이후 시민들이 외출자제가 소비위축으로 이어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위해 임대료 10% 이상을 인하하도록 노력키로 했다.

건물주들은 상가 규모와 부동산가 등 각각의 상황을 고려해 적게는 5%에서 20% 이상까지 임대료를 인하키로 하는 통 큰 결정을 내렸다.

건물주들은 또 더 많은 건물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상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영세 자영업자들과 상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시는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 속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이중고에 처한 영세한 자영업자과 건물주간 상생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고 상권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한옥마을 건물주 14명에 이어 전주 주요 상권의 건물주들이 임대료 인하 등 상생 협력에 동참하면서 향후 나비효과를 일으켜 전주 전역은 물론 전국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상은 더불어 사는 곳이다.

건물에 세들어 사는 사람이 망하면 그 건물주 역시 세입자 받기가 쉽지 않다.

상대가 잘 되어야 나도 잘 되는 것이다.

이게 세상사는 이치인 것이다.

전주에서 시작된 이번 인대료 인하 공생실험에 많은 건물주들이 동참하고 확대대 코로나로 힘들어하는 전국의 많은 자영업자들에게 희망의 소식으로 전해질 수 있기를 간절히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