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개혁 성공 동참해달라
형사-공판부 역량강화 지원

17일 전주지방검찰청 신청사 준공식에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송하진도지사, 노정연 전주지검 검사장 및 참석자들이 축하 테이프 커팅을 갖고 있다.  /전북도 제공
17일 전주지방검찰청 신청사 준공식에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송하진도지사, 노정연 전주지검 검사장 및 참석자들이 축하 테이프 커팅을 갖고 있다. /전북도 제공

17일 전주지방검찰청 신청사 개관식에서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국민 인권을 우선하고 잘못된 수사 관행을 고쳐나가는 것이 국민을 위한 검찰 개혁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 개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 검찰 개혁은 공수처 설치 등 법률 개정 또는 조직 개편과 같은 거창한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또한 “전주지검은 신청사 준공을 계기로 더 나은 법률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고 검찰이 인권 보호 기관이라는 점을 명심해달라”며 “검찰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탄생했다.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염두에 두고 검찰권 행사에 있어 인권이 침해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얼마 전 20대 취업준비생이 검사를 사칭한 보이스피싱 일당에게 속아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했다. 검찰은 정치적 사건 못지않게 여성·청소년·장애인 등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법무부는 이에 맞춰 형사부와 공판부의 역량을 강화했고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1993년부터 이곳(전주지법)에서 2년간 판사로 근무해 더욱 애정이 가고 감회가 새롭다”면서 “신청사 준공을 계기로 더 나은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주지검 신청사는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산 95-1번지에 들어섰으며 지하 1층, 지상 8층에 대지면적 3만3226㎡ 규모다.

신청사 내부에는 전주지검이 시범 운영하던 ‘인권센터’가 들어서며 검찰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보호 규정 위반 사례를 수시 점검·감독한다.

영상녹화 전자조사실도 2개 검사실당 1개씩 설치했으며 장애인·여성·아동 전용 조사실도 마련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환 전북교육감, 김승수 전주시장, 국회 정동영·조배숙·김광수·안호영 의원 등이 참석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