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이인영 교섭단체연설서
공공의료대-군산형일자리
익산형일자리 지원 언급해
국회 임시회 통과 관심집중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전북 현안을 언급해 귀추가 주목된다.

18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에 나선 이 원내대표는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해 공공의료대학법 등 방역 4법의 통과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 중견 벤처기업 중심으로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군산형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익산에서도 상생형 일자리가 성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공공의료대학법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위기에 역학조사관 등 공공의료 인력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의료 인력이 부족한 농어촌 등 지역의 경우 유사시 문제가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공공의료 인력을 길러내기 위한 ‘공공의대법’은 20대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채 폐기될 운명에 놓여있다.

보건복지부는 폐교된 서남대 의대가 있던 전북 남원에 공공 의대를 설립하자는 계획을 갖고 있다.

여기서 배출되는 의사는 10년 동안 의무적으로 각 지역에서 근무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와 민주당은 이번 임시국회 처리가 목표다.

상임위에서 즉시 논의하고 공공의대법을 당장 심의에 착수하고 통과시키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한국당이 반대하는 상황이어서 19대 국회부터 논쟁을 벌어온 법 제정이 20대 국회에서도 결론 없이 끝날 가능성이 커 정치권의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

군산형 일자리는 최근 실무추진위원회가 가동을 시작해, 상생형 일자리 공모 등에 탄력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무추진위원회는 지난해 상생협약을 한 기관과 기업,노총,전북도,군산시 관계자 등 총 14명으로 구성돼 앞으로 이행과제와 상생형 일자리 공모 등을 추진하게 된다.

관련 법이 제정돼 3월쯤에는 공모절차를 거쳐 사업이 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군산형 일자리에 이어 추진을 선언했던 익산형일자리 사업이 좀처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번 발언을 계기로 힘을 받을 수 있을지 관건이다.

익산은 군산 못지않는 고통에도 불구하고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익산은 GM 군산공장 폐쇄로만으로도 23개 협력업체 2천500여 명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익산형일자리는 국가식품클러스터와 하림 등 식품산업 기업에 신규 일자리를 만들게 하고 4대 보험을 지급하는 구조지만, 노동계와의 협약을 이뤄내지 못해 논의가 중단됐다.

따라서 이번 2월 임시회에서 전북관련 현안들이 정치권의 지지 속에 실타래를 풀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