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병과 관련, 중증환자와 경증환자를 분류해 격리시키는 전북도의 이원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경북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중증환자와 경증환자를 분류해 격리시키지 않을 경우, 자체 병상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최근에는 대구시가 다른 지역병원도 쓸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을 정부에 공식 건의한 만큼, 전북지역 확진자 확산에 대비해 병상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전북도는 최근 코로나19 환자의 확산에 대비해 병실 확보에 나섰다.

확보된 병상은 산하 의료기관인 군산의료원과 남원의료원, 진안의료원 등이다.

도는 3개 의료원에 모두 263명을 수용할 수 있는 병상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재는 국가지정 격리병원인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이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전담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2개 병원은 병실이 총 8개에 불과하다.

정부 지침대로라면 1인 1실을 써야 해 8명이 최대 수용 인원이다.

확진자 2명과 사실상 확진자로 간주해 격리된 이들이 일부 입원해 있어 신규 환자가 발생하면 곧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코로나19 의심증세를 보일 경우, 중증과 경증을 구분해 선별적 격리조치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음압병실을 갖추고 있는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은 중증환자 중심으로 배치하고, 의료원 등은 밀접 접촉자나 의심환자 등을 수용하는 매뉴얼을 사전에 작성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들 병원에 확진자가 방문, 폐쇄조치가 이뤄지기라도 한다면 중증환자에 대한 관리에 손을 쓸 수 없는 지경이 이르게 된다.

대구경북 지역이 최근 나흘 만에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점을 감안 할 때, 위급상황에 대비한 선제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24일 하루 동안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환자만 해도 231명이 집계됐을 만큼, 빠르게 전파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25일 오후 현재 확진자 수는 893명, 1만3273명은 검사가 진행 중인 상태다.

8명이 사망했고, 22명은 격리가 해제됐다.

여전히 코로나19의 위세는 꺽이지 않은 상황이다.

그런만큼 미래 신규 환자 발생에 대비한 병상 확보는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과거 메르스 사태 때 도가 주관이돼 추진했던 가칭 ‘민관의원 협의체’ 구성이 한 예가 될 수 있다.

민·관이 참여해 되도록 많은 수의 병상을 확보, 타 도에서 넘어오는 확진자에 우선해 도민들을 선(先) 격리시키는 형태의 운영 방침을 서둘러 세워야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