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세가 빨라지면서 마스크 확보 경쟁에 또다시 불이 붙었다.

돈이 있어도 구하기 힘들다는 마스크.

본보 취재기자는 전주지역 약국과 편의점, 대형마트 등 총 9곳을 돌며 직접 성인용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나섰지만 어느 곳에서도 구입할 수 없었다며 말 그대로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된 셈이라고 지적했다.

값은 치솟고, 품절은 이어지고, 소비자들의 불편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에서는 ‘마스크 만들기’ 공유가 활발하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 전만 해도 장당 몇백 원이면 살 수 있었던 성인용 마스크는 사태 이후 장당 최고 2천 원대까지 가격이 오르더니, 이제는 장당 5천 원대를 넘어서는 경우도 비일비재한 상황이 됐다.

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5개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마스크값은 최근 2주 동안 최대 27.2%나 올랐다고 한다.

홈쇼핑 업체들은 마스크 물량 확보가 어려워 방송 날짜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전례 없는 마스크 대란에 소비자도 업체도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다.

식품안전의약처 등 보건당국은 지난 12일부터 마스크·손소독제와 관련, 통제에 들어간 바 있다.

물가안정법 제6조에 근거해 ‘보건용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고시’를 4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이에 따라 마스크·손소독제 생산업자는 일일 생산량, 국내 출고량, 수출량, 재고량을 매일 다음날 정오까지 식약처에 신고해야 하고, 판매업자는 같은 날 동일한 판매처에 보건용 마스크 1만개 이상, 손소독제 500개 이상을 파는 경우 판매가격·수량·판매처를 식약처에 의무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또 매점매석 등에 대한 처벌도 강화했다.

물가안정법에 따라 생산·구매량을 속이거나 비정상적으로 유통하다 적발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의 벌금,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 등을 물어야 한다.

정부는 하루 1천만개 이상의 마스크를 생산하기 때문에 공급에 문제가 없다고 공언했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정부 통제가 이루어진 지 2주가 지났지만, 점점 더 제품을 구하기 어렵다고 호소한다.

하루 1천만 개를 만든다던 마스크가 다 어디 갔는지 국민들은 의아해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인 가족 마스크값만 월 60만 원이라고 설명하며, 정부의 마스크 중국 지원을 강도 높게 비난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쉽사리 꺼지지 않고 있는 마당이다.

감염병 예방의 최소한인 마스크와 관련, 정부의 특단의 공급 대책이 나와야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