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코로나확산 선거운동중단
경선 후보 SNS등 활용 홍보
정치신인 스킨십한계로 고심

4·15 총선을 50일 앞둔 25일 지역 정치권이 ‘코로나 블랙홀’에 빠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비상상황에 전통적인 선거운동은 사실상 중단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민주당은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경선 일정에 돌입했지만 당 차원에서 1주일 동안 대면 접촉 선거운동을 중단하기로 함에 따라 후보들은 온라인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전북 익산갑과 완주.진안.무주.장수군 지역이 후보 경선을 ARS(자동응답) 여론조사로 진행하기 때문으로, 후보들도 대면 선거운동 전면 중단이라는 당 기조 하에 SNS 등 비대면 선거운동을 통해 경선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경선은 자동응답(ARS) 여론조사로 진행되며 권리당원 투표 50%, 일반시민 투표 50%가 반영된다.

권리당원일 경우 02로 시작되는 번호를 받아 본인인증을 거쳐 지지 후보를 선택한다.

일반 시민 투표의 경우 본인 거주지를 유선으로 확인한 뒤 민주당 지지자 응답자에 한해 지지 후보를 선택하면 된다.

후보들도 대면 선거운동 금지 방침에 따라 페이스북과 문자메시지를 통해 경선 ARS 여론조사 착수 소식을 전파하며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후보들은 출퇴근 인사, 다중이용 시설 방문 등 대면 선거운동 전면 금지령을 내린 바 있다.

지난 24일 3당 합당과 함께 출범한 민생당은 코로나 사태로 통합에 따른 효과가 크지 않다는 우려 속에 역시 대면 접촉을 자제한 채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다만 현역 의원과 맞붙어야 하는 신인들은 고민이 더욱 깊다.

‘얼굴도장’을 찍을 수 있는 지역 행사는 자취를 감춘 지 오래고, 다중이용시설에선 아예 출입을 거부당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다.

대면 접촉이 안되다 보니,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휴대전화 메신저, 문자메시지로 선거운동을 근근이 이어가지만, 그나마도 효과가 신통치 않다는 게 정치신인들의 전언이다.

민주당의 한 예비후보 선거 관계자는 “전북은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최근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명함 받는 걸 꺼리는 분들이 크게 늘었다”면서 “현역 또는 기성 정치인들에게만 유리한 선거가 됐다”고 전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